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아테나 1 : 축하한다 세상아! 내가 왔어!
저자 엘린 에크
출판사 문학과지성사
출판일 2022-06-10
정가 14,000원
ISBN 9788932040264
수량
십 대인 우리도 지역 시민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아테나는 엄마가 막냇동생을 임신하면서 몸이 급격히 나빠져 입원하게 되자 오빠, 남동생과 함께 할머니 할아버지 댁에 맡겨진다. 아빠는 일 때문에 아이들을 맡아 돌볼 수가 없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손주들을 마냥 예뻐하는 그런 인자한 분들이 아니다. 자신들을 할머니 할아버지가 아닌 이름으로 부르라고 하고, 두 분만의 엄격한 기준으로 손주들을 대한다. 게다가 아테나 눈에 비친 할머니 할아버지는 환경과 지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생활을 하고 있다. 아테나는 엄마가 동생을 무사히 낳고 집으로 돌아올 때까지 과연 할머니 댁에서 잘 지낼 수 있을지 걱정이 앞선다.

아테나를 걱정하게 하는 건 할머니 할아버지뿐만이 아니다. 버젓이 집 앞에서 온갖 세제로 차량을 세차하는 동네 아저씨, 아무 데서나 담배를 피우고 꽁초를 버리는 어른들…… 환경 따위에는 관심 없고 편한 것만 생각하는 어른들을 보니 아테나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 자신만의 노트 <아테나의 안테나>를 만들어 아이들한테는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어른들은 잊은 모든 것을 적어 둔다.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엄청 중요한 크고 작은 사실들까지.

아이들은 ‘지클’ 모임을 통해 좀 더 나은 학교와 지역 사회를 만들기 위해 실천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힘을 기른다. 벼룩시장을 열어 얻은 수익금은 환경 활동을 위해 필요할 때 쓰기 위해 따로 모아 관리하고, 회의록을 기록해 둔다. 그리고 자신들의 이런 노력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일들은 지자체의 시민 제안을 통해 끊임없이 문을 두드린다. 아이들은 이런 활동을 통해 우리가 한 사회의 시민이며, 지구라는 거대한 공동체 안에 살고 있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이어질 아테나 2권과 3권에서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기대된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