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이탈리아 격변기의 사회상과 종교, 페미니즘 등 다양한 상징성을
어린 소녀의 성장기를 통해 보여 주는 『늑대의 꼬리』
2006년 루체른 만화 페스티벌, 아레나 국제 만화 페스티벌, 2007년 코미카첸? 국제 리얼리티 만화 페스티벌 등에서 수상하며, 그 가능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는 신예 만화가 마리노 네리의 두 번째 작품, 『늑대의 꼬리』.
이탈리아 모데나에서 성장한 마리노 네리의 두 번째 그래픽노블, 『늑대의 꼬리』는 밤나무와 채석장이 많은 아펜니노 산맥에서 시작된다. 1900년대 초반의 이야기로 주인공은 두려움과 어려...
이탈리아 격변기의 사회상과 종교, 페미니즘 등 다양한 상징성을
어린 소녀의 성장기를 통해 보여 주는 『늑대의 꼬리』
2006년 루체른 만화 페스티벌, 아레나 국제 만화 페스티벌, 2007년 코미카첸 국제 리얼리티 만화 페스티벌 등에서 수상하며, 그 가능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는 신예 만화가 마리노 네리의 두 번째 작품, 『늑대의 꼬리』.
이탈리아 모데나에서 성장한 마리노 네리의 두 번째 그래픽노블, 『늑대의 꼬리』는 밤나무와 채석장이 많은 아펜니노 산맥에서 시작된다. 1900년대 초반의 이야기로 주인공은 두려움과 어려움의 성장기를 겪고 있는 사춘기 소녀다. 이 작품은 붓으로 그린 흑백 그림으로 《흑백 만화는 단순하다》는 통념에도 불구하고 매우 효과적인 대비를 통해 주인공 소녀의 심리적 변화를 보여 주고 있다. 이야기에 담겨 있는 마술적 사실주의는 토니노 구에라(이탈리아 시나리오 작가나 영화 「8과 1/2」에 나오는 페데리코 펠리니(이탈리아 영화 감독의 어린 시절 이야기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작가는 오히려 이야기에서 풀어 낸 종교와 자연간의 갈등에 대한 묘사는 마르게리트 유르스나르로부터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실제로 유르스나르의 책에서 나오는 것과 같이 이 책에서 나오는 종교성은 이교도의 신앙이나 관습과 자연스럽게 섞여 어우러진다. 쉽게 설명하자면, 옛날 이탈리아 남부 지역에서 신부들이 성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