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04
들어가는 말 08
CHAPTER 01 난이도 하
눈 가리고 그림그리기 15
검은색 바탕, 흰 그림 18
내 마음의 쓰레기를 받아 줄래? 21
플레이콘 채우기 25
물티슈 그림 28
오줌놀이 31
CHAPTER 02 난이도 중
촛농 프로타주 35
종이찍기 판화 38
내가 만든 피자는 맛있다 41
자화상(여러 사람이 보는 나의 모습 44
화낼 때와 웃을 때가 달라요 47
내가 30살이라면 50
그림 망치기(골판지그림 53
나쁜 나에서 착한 나로 56
나의 손 59
욕쟁이 닌텐도 62
내 마음이 이랬어요 65
CHAPTER 03 난이도 상
일일 생활 계획표 짜기 71
Self Art Book 73
내 손이 한 일, 할 일 76
생일에 초대할게 79
My Super House 83
가족 종이인형 그림 86
엄마가 되기 89
나를 쳐다보는 친구들 92
보드게임그림 95
재료를 달리한 명화그리기 99
격자무늬 색종이 102
셀프 마인드 맵 105
식물 관찰화 109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일반아동들에게 인지기능 강화, 정서 안정 및 스트레스 완화, 사회성 증진, 집중력 향상 등의 목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미술교육의 한 차원 높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본 프로그램을 진행함에 있어 미술치료사를 비롯한 미술교사, 상담사, 유아교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단순한 미술활동이 아니라 미술교육에 미술치료를 적용하여 심리 진단 및 인지와 정서, 신체적 기능의 포괄적인 향상을 목표로 하였으며, 다양한 재료 및 도구를 사용하여, 감각통합적인 접근을 시도한 종합 미술치료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 기능, 정서적 안정들을 통한 긍정적인 방향을 목적으로 모두에게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
둘째, 각각의 프로그램을 통한 미술교육의 목표를 심리학과 의학적 이론을 기반으로한 학문적 근거를 통해 좀 더 치료적이고 과학적으로 접근하고자 하였다. 단 의학적, 심리학적 이론의 근거가 필요 없다고 판단되는 것은 이론적 근거를 생략하였다.
셋째, 난이도를 구분하여 제시하여 아동의 연령 및 발달수준에 따라 단계별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개인 및 그룹별 대상아동들의 특성에 따라 인지, 사회, 정서 발달 등 각 영역별로 맞춤형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지도할 수 있는 전문 교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재로 사용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여섯째, 대상은 아동 청소년으로 표기하였으나 다양한 계층, 질환에도 응용하여 사용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미술 및 미술치료를 아동 및 청소년들에게 적용시켜 보고 각각의 학생들에게 미치는 교육적, 치료적 효과를 파악하는 다양한 임상미술 사례들을 통하여, 미술 치료적 교육 프로그램의 타당성 및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미술교육과정에 이러한 미술치료적 교육체제를 접목시켜 아동들의 전인격적 발달을 돕고,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