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당신이 아는 중국은 없다
딥 차이나 1 중국의 역사, 문화, 사회적 맥락을 읽어라
1. 중화사상과 레드라인을 이해하라
중국인의 중화사상을 이해해야 한다
중국인의 레드라인을 넘지 말아야 한다
(사례 1 벤츠 자동차 광고 실패 사례
(사례 2 갭의 중국 지도 디자인 실패 사례
중국 이문화에 대한 학습과 고민이 필요하다
(사례 3 도요타 광고 실패 사례
나이키는 중국 문화를 잘 아는 기업이 됐다
(사례 4 나이키 TV 광고 실패 사례
(사례 5 나이키의 홍바오 문화 활동 성공 사례
2. 중국의 선물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사례 6 에밀레종 기념품 실패 사례
중국어는 발음이 같은 어휘가 많다
배, 사과, 귤의 의미를 알고 선물해야 한다
선물 문화와 소비 패턴을 활용해 마케팅하라
(사례 7 중국 나오바이진 마케팅 사례
(사례 8 캐나다 쿠시스의 성공 사례
3. 중국의 해음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해음 문화는 삶과 생활 속에 투영되어 있다
왜 자동차에 도마뱀과 박쥐장식을 하는가
왜 마츠다는 마쯔다로 회사명을 바꾸어야 했는가
(사례 9 마쯔다의 브랜드 네이밍 실패 사례
중국에서 두산그룹은 어떻게 발음하면 좋은가
(사례 10 두산그룹 회사명 중국어 발음 사례
4. 중국의 숫자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숫자 2, 6, 8, 9를 잡아라
(사례 11 중국 리우거허타오 브랜드 네이밍 성공 사례
(사례 12 오메가 손목시계의 숫자 마케팅 성공 사례
숫자 마케팅의 룰을 지켜라
숫자 3, 4, 7을 피하라
숫자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선호하는 숫자를 마케팅하라
(사례 13 일본 분유회사 실패 사례
숫자를 손동작으로 표시한다
5. 중국의 색상 문화를 이해해야 한다
붉은색을 가장 좋아한다
기업 CI로 붉은색이 많다
(사례 14 우리 기업의 색상 마케팅 사례
녹색 모자는 절대 쓰지 마세요
6. 중국식 스토리텔링을 이해해야 한다
과거의 중국을 보고 사업하면 안 된다
차이나 글로벌 마인드로 비즈니
당신이 중국 비즈니스에서 실패한 것은 중국을 몰라도 너무 몰랐기 때문이다!
이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돼 있다. 거대한 땅덩어리 중국을 잘게 쪼개서 분석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은 한편으로는 중국인과 중국 문화에 관한 인문 교양서이면서 또 한편으로는 실전 중국 비즈니스 필독서이다.
1장은 숨어 있는 중국 역사, 문화, 사회 특징을 기업 스토리를 기반으로 풀어내고 있다. 중국인을 만날 때 명심해야 할 중화사상에 대한 이해와 중국 레드라인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글로벌 기업 벤츠, 갭, 도요타, 나이키 등이 중화사상과 레드라인을 이해하지 못해 실패했다. 중국 진출 시 반드시 알아두고 명심해야 할 사항들이다. 또한 중국만의 독특한 선물문화, 해음문화, 숫자문화, 색상문화, 중국식 스토리텔리의 특징, 암묵적 규칙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왜 에밀레종이 기념품으로서 실패했는지, 왜 배를 선물하면 안 되는지, 왜 자동차에 도마뱀과 박쥐 장식이 있는지, 왜 마츠다가 회사명을 바꾸어야 했는지 알려준다.
2장은 방대하고 다양한 중국 지역의 특성과 중국인의 성향을 실전 사례를 통해 다루고 있다. 중국을 하나로 보지 말고 세분화해야 한다. 지역의 방대함을 이해하고 또 실제 중국의 5개 타임존을 알아야 한다. 남방과 북방의 차이점과 지역시장의 기후와 풍토와 지리적 특징까지 세밀히 알아야 백전백승이다. 중국 시장을 뭉뚱그려 하나의 단일 시장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분리독립 시장으로 쪼개 보고 공략 전략을 짜야 실패하지 않는다. 대표적으로 한국 과자 죠리퐁은 포장 패키지를 지역별로 특성에 맞게 다르게 해서 성공했다. 이 책에서는 중국 시장을 7대, 8대 권역별로 나누어 공량 방법을 전해준다.
3장은 급변하는 중국 시장의 트렌드와 특징을 흥미로운 사례 중심으로 담아내고 있다. 중국의 아줌마 부대가 누구인지, 왜 남성 경제가 급부상하는지, 코로나19 이후 부상한 자이경제와 중국 사회와 시장 트렌드를 알려준다.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4억 명의 싱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