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마케터로 사는 법 : 28년 경력 CJ 임원의 지속가능한 감각과 시선
저자 이주은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2-06-17
정가 16,000원
ISBN 9788950902841
수량
프롤로그

1장 마케터의 시선
01 마케터로 사는 법
02 “잘 먹었습니다” 비비고 광고 이야기
03 국제 영화제와 K-FOOD 콘텐츠 만들기
04 LA 레이커스와 비비고의 만남
05 식초인가, 미초인가
06 드라마 〈사내맞선〉과 비비고
07 면따라 맛따라 체험기
08 죽 시장에 던진 도전장
09 손호준은 안 되고 박보검은 된다?
10 브랜드는 왜 스토리가 필요한가
11 성공을 만드는 엠디의 외침

2장 조직과 함께 성장하는 법
12 면접에서 중요한 것들
13 영혼을 불어 넣는 멘토링
14 여성 리더를 만나 말문이 트이다
15 조직에서 모티베이션은 무엇인가
16 핵심 인재는 누구인가
17 언제든 마케터를 향한 카메라는 켜진다
18 당신의 페이스메이커는 누구입니까
19 대한민국의 식탁을 바꾸겠습니다

3장 상품 기획자의 하루
20 성공하는 제품은 어떻게 만드는가
21 달라야 산다, ‘백설 파스타 소스’
22 생선이 1분 만에 밥상 위로 오다
23 큰 그림을 그리세요
24 오늘 당신의 밥상에는 육개장이 있나요?
25 10년 만의 쾌거, 양념장 일본 진출기
26 식초가 옷을 벗어요
27 설레었던 나의 첫 작품, 커피 슈가
28 신제품의 근원, 현장 파먹기
29 노량진의 추억, 햇반 컵반
30 행복한 콩은 왜 행복한가

4장 치열했던 28년의 삶
31 화장실이 없는 신입사원
32 유니폼을 입은 언니들
33 싱글 여성을 향한 획일적 시선
34 프론티어의 고독
35 대한민국의 1% 여성 임원이 되는 것
36 골프와 마케팅의 닮은 점
37 크리스마스의 악몽
38 한쪽 문이 닫히면 다른 쪽 문이 열린다

에필로그
‘대한민국의 식탁을 바꾸겠다’는 신입사원의 다짐이 CJ의 목표가 되기까지
마케팅 전문가의 시간을 채워온 도전과 경험의 에피소드들

저자인 이주은 전 CJ 상무는 상품의 전 과정을 책임지는 마케터로서 수많은 일에 도전해왔다. 기존 업체들이 굳건하게 자리를 지키고 있는 시장에 뛰어드는 한편, 일본을 비롯한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일에도 나섰다. 더 품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도 게을리하지 않았다. 《마케터로 사는 법》에는 그가 직장인으로서 거둔 남다른 성공의 이야기부터 마케터로서 실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이 28년간의 기록에 녹아 있다.


첫 번째 도전: 30년 된 시장 흔들기
‘익숙한 시장에 변화를 주는 것이 마케터의 일이야’
첫 번째 성공 스토리는 누구나 추억을 가진 죽 제품을 인스턴트 식품이 아니라 정성을 느낄 만한 음식으로 탈바꿈한 일이었다. 당시 30년이 된 죽 시장은 이미 입지가 탄탄한 두 개 업체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었다. 오래된 시장에 도전하겠다는 포부는 다양한 종류의 죽 제품이 발달한 일본의 마트에서 떠올린 통찰에서 시작됐다. ‘비슷비슷한 죽들 말고 재료와 포장을 업그레이드한 상품을 만들 수는 없을까?’

회사에서는 ‘파이가 얼마나 더 커지겠느냐’는 반대 목소리가 컸고, 임원진은 ‘햇반 죽’을 내놓았다 실패했던 경험까지 있어 사업을 쉽게 승인해주지 않았다. 하지만 ‘비비고 육개장’의 성공 등 HMR(가정간편식 시장은 계속 커지고 있었다. 이 전 상무는 공장 라인을 증설하고, 연구소와 개발을 협업해 제품을 내놓았다. 이후에는 밤잠을 거르며 마케팅을 고민했다. 광고에서 국내 제품들에 부족했던 쌀알의 식감이 살아 있음을 강조했다. 출시 후 1년 만에 매출 500억 원을 돌파하고, 2년 차에는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기도 하는 등 엄청난 반전을 이끌어냈다.

이 일은 마케터의 실행력을 입증한 사례였다. 소비자도 몰랐던 니즈에 집중해 새로운 콘셉트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것이 주효했고 결국 후발주자임에도 난공불락의 시장을 공략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