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우리에게 유교란 무엇인가 유교 다시읽기
저자 배병삼
출판사 녹색평론사
출판일 2012-06-25
정가 16,000원
ISBN 9788990274724
수량
목차
머리말 “나도 지금 세상이 두렵다”
1부 유교, 오해 풀기
프롤로그 생태의 눈으로 《논어》 읽기
1장 위민(爲民은 없다
2장 민본주의는 번역어다
3장 충효(忠孝는 없다
4장 삼강과 오륜은 다르다
5장 가족을 다시 보자
2부 유교, 이해하기
6장 충성(忠誠이란 무엇인가
7장 여민(與民이란 무엇인가
8장 맹자의 꿈­여민체제
9장 왜 요순(堯舜인가
10장 유교의 정의(正義란 무엇인가
3부 유교에서 길 찾기
11장 불인하도다, 카이스트여!
12장 인(仁이란 소통이다
13장 덕(德이란 매력이다
14장 유교와 시장
15장 유교의 정치
에필로그 스승과 제자
출판사 서평
한 시대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문명을 예감하며, 儒敎를 호출한다!
저자 배병삼 선생은 지난 100년간 한국사회에서 고리타분하고 퇴행적인 것으로 다분히 매도되어온 유교를, 대중의 눈높이에서, 일상에 밀착하여 재미있고 새롭게 조명·해석하는 작업에 오랫동안 매진해온 정치철학자이다. 선생이 이것을 스스로 과업으로 삼은 데는, 한국의 학문연구 풍토에 대한 통탄이 있다. 우리의 사회과학 연구작업이 기본적 개념에서부터 식민지적 특성, 혹은 오리엔탈리즘의 때를 벗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동양사상의 현대화 작업’은 따라서 우선 텍스...
한 시대의 끝자락에서, 새로운 문명을 예감하며, 儒敎를 호출한다!
저자 배병삼 선생은 지난 100년간 한국사회에서 고리타분하고 퇴행적인 것으로 다분히 매도되어온 유교를, 대중의 눈높이에서, 일상에 밀착하여 재미있고 새롭게 조명·해석하는 작업에 오랫동안 매진해온 정치철학자이다. 선생이 이것을 스스로 과업으로 삼은 데는, 한국의 학문연구 풍토에 대한 통탄이 있다. 우리의 사회과학 연구작업이 기본적 개념에서부터 식민지적 특성, 혹은 오리엔탈리즘의 때를 벗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동양사상의 현대화 작업’은 따라서 우선 텍스트 자체를 고유의 맥락에 따라 이해하고, 꼼꼼하게 점검하는 작업에서 출발한다는 것이 선생의 신조이다.
이 책은 2009년부터 2년여 동안 《녹색평론》에 연재됐던 ‘생태의 눈으로 유교 읽기’ 작업을 바탕으로 삼아서, 그동안 유교에 대해 우리가 품어온 오해를 걷어내고, 공자·맹자를 편견 없이 다시 읽어냄으로써, 유교의 현대적 가치를 재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씌어졌다.
불인(不仁하고 불의(不義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자신과 주변의 영혼이 난폭해져가는 것을 두려움에 떨면서 속수무책 바라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혹은 무엇인가 근본적으로 잘못되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는 우리들에게 저자는 ‘오래된 미래’의 길을 ‘유교’ 속에서 찾아볼 것을 제안한다.
유교에 대한 오해를 걷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