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웃고 싶을 땐 실컷 웃고, 울고 싶을 땐 실컷 울 거야!”
따뜻한 글과 그림으로 진정한 내 모습을 찾는 시간
항상 밝고 환하게 웃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미소는 웃는 것이 제일 어렵습니다. 예쁘게 미소 짓는 단짝 주아가 수호와 친하게 지내게 되면서, 둘은 사이가 멀어집니다. 그런 미소 앞에 아주 마법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공원에서 웃음 학원을 발견한 것이지요. 미소는 웃음 박사를 통해 웃음 크림을 얻게 됩니다. 다음 날 웃음 크림을 사용한 미소는 가짜 웃음을 짓게 됩니다.
그런데 정말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반 친구들도, 선생님도, 이웃도 모두 미소에게 예쁘게 웃는다며 칭찬합니다. 게다가 반에서 미소 왕으로 뽑히고, 짝사랑하던 수호와도 가까워집니다. 이제 미소는 웃음 크림 없이는 생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가짜 웃음은 스스로 감정 조절을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미소는 피구 시합을 하다 다친 주아를 보고서 웃음을 멈추지 못합니다. 모두 미소를 보고 수군거리지요. 그제야 미소는 웃음 크림으로 주변 사람들의 환심을 쉽게 샀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 사람은 나중에 마음의 병을 얻습니다. 미소는 원하지 않는 순간에 가짜 웃음을 짓던 자신을 자책합니다. 웃음 크림의 효과가 사라진 후, 미소는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들여다봅니다. 그 과정에서 틀어졌던 주아와의 관계도 다시 회복합니다.
《미소의 웃음 비밀》을 쓴 우미옥 작가는 감정 표현에 서툰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기 위해 이 작품을 썼습니다. 작가의 말처럼 우리 아이들이 신나는 일이 있으면 행복하게 웃고, 슬플 때는 참지 말고 마음껏 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미소의 마음과 행동이 변하는 모습을 지켜본 어린이 독자라면, 친구를 대할 때의 제 모습을 반추하는 동시에 솔직한 감정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줄거리
미소의 소원은 예쁘게 웃는 것입니다. 예쁘게 웃으면 다들 좋아하니까요. 그런 미소에게 마법 같은 기회가 주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