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별 지도
2. 위탁 가정의 규칙
3. 새롭게 나타난 별
4. 엄마 별
5. 은하계 최대의 공모 대회
6. 시간의 장난
7. 비밀 탐정
8. 일급비밀 한밤중 임무
9. 훼방꾼
10. 시간의 할아버지가 화난 걸까?
11. 호랑이와 옷장과 마녀
12. 그다지 비밀스럽지 않은 탈출
13. 옥스퍼드로 가는 머나먼 길
14. 네 가지 이야기의 밤
15. 수상쩍은 물건
16. 뉴스 속보
17. 런던의 안과 밖
18. 오른쪽으로!
19. 아슬아슬한 곡예
20. 미치광이
21. 할리우드 최고의 스타
22. 한 생명을 훔친 도둑
23. 일곱 자매
24. 창밖의 별
이야기에 등장하는 별들 | 도움이 필요한 이들을 위하여 | 지은이의 말
상처 입은 마음끼리의 연대와 새로운 이름의 가족 맺기
《내 창문 밖의 별》은 난민 소년 아흐메트와 친구들의 순수한 우정으로 만들어 낸 기적 같은 이야기 《교실 뒤의 소년》으로 주목받은 온잘리 Q. 라우프의 두 번째 작품이다. 작가는 이 책에서 특별히 가정이 붕괴하면서 아픔과 상처를 입은 아이들끼리의 우정과 연대를, 그리고 새로운 형태의 가족 맺기를 통해 슬픔과 두려움을 치유해 가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풀어낸다.
위탁 가정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만난 벤과 트래비스는 말하지도 못하고 제대로 먹지도 못하는 애니야에게 계속 말을 시키고, 무엇이든 먹을 수 있도록 신경을 쓴다. 터무니없이 들리는 애니야의 엄마 별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고, 엄마 별이 실린 신문을 몰래 가져다주고, 자신들의 용돈을 몽땅 내놓으며 ‘별 사냥꾼 원정대원’이 되어 함께 모험을 떠나기로 한다. 위탁 엄마 이우추쿠 부인에게 걸리면 거짓말을 한 벌로 그들이 간절히 원하는 입양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는데 말이다. 왜 애니야를 돕는 걸까?
“그런데 너희들은 왜 나를 돕는 건데?”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위탁 아동이고 위탁 아동은 서로를 도와야 하니까. 그게 이 세계의 법칙이지. 그것이 아니라도 엄마를 찾는 아이가 있다면 도와야 해. 그 엄마가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도 말이지.” (본문 중에서
슬픔은 슬픔을 알아본다. 위탁 가정이라는 특수한 공간에 모인 이들 모두 저마다의 아픔과 상처가 있었다. 가족의 괴롭힘으로 말을 더듬는 트래비스, 자신을 버린 아빠와의 추억이 깃든 후드 점퍼에 애착을 갖는 벤, 자신이 받는 사랑을 빼앗길까 봐 다른 위탁 아동들을 괴롭혀 온 소피, 그리고 위탁 엄마 이우추쿠 부인마저 위탁 가정에서 지낸 사연이 있다. 같은 상처를 가진 이들의 응원과 위로는 굳게 닫혔던 애니야의 마음을 서서히 열게 만들고 다시 희망을 찾아 좇을 수 있도록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준다.
엄마를 잃은 슬픔은 어떻게 반짝이는 별이 되었을까
아이들의 상상은 희망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