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 청출어람의 한국미술
여는말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1. 미술 그리고 미술사
ㆍ왜 미술인가
ㆍ왜 미술사인가
- 미술, 그저 보기만하면 되는 걸까?
2. 한국미술의 의의
ㆍ예술성과 창의성
ㆍ한국성
ㆍ기록성과 사료성
ㆍ새 미술문화 창출의 토대
- 한국미술사에 이름을 남기려는 젊은 창작인들에게
3. 동아시아에서의 한국미술
ㆍ동아시아 미술 속의 한국 미술, 한국 미술 속의 동아시아 미술
ㆍ일제의 식민사관, 한국미술사의 왜곡
ㆍ중국미술 수용의 이해
ㆍ일본 미술문화에 미친 영향의 이해
- 서양미술사가 궁금한데 한국미술사를 보아야 하는 이유
Ⅰ. 한국 미술의 기원
1. 선사시대의 미술
ㆍ추상과 곡선의미,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토기
아가리무늬토기
번개무늬토기(뇌문토기
곡선문토기
덧띠무늬토기(융기문토기
토제인면, 패면, 골각인면
ㆍ대칭 및 추상과 구상의 미, 청동기 시대
마제석검: 대칭의 미
홍도와 가지무늬토기
다뉴세문경: 추상의 미
농경문청동기 : 구상의 미
동물문견갑
울주군 반구대 암각화
청동기시대 의기
2. 한국 미술의 분야별 기원
ㆍ회화의 기원
안악 3호분의 벽화
ㆍ산수화의 기원
덕흥리 벽화고분의 수렵도와 무용총의 수렵도
ㆍ불교의 수용
안악 3호군 벽화
ㆍ한국 불교조각의 기원
뚝섬 출토 불상
연가칠년명 금동여래입상
장천 1호분 예불도 중의 여래도
- 왜 한국의 미술교육은 개선이 요구되는가
Ⅱ. 청출어람의 한국미술
1. 청출어람의 미술
2. 고구려의 미술
ㆍ무용총의 수렵도
ㆍ통구 사신총 북벽의 현무도
ㆍ집안 오회분 4호묘의 벽화
현무
인물
팔메트문양
농신, 수신, 제륜신, 야철신
ㆍ투각용봉문 금동관형장식
3. 백제의 미술
ㆍ산수문전
ㆍ금동대향로
ㆍ상자모양벽돌
출판사 서평
프로들이 인정하는 미술사학자, 안휘준
안휘준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사학자로, 2003년 동아일보의 〈프로들이 선정한 우리 분야 최고〉에서 “문화재 관련 학계 영향력이 가장 큰 인물” 중 회화사 분야 최고 권위자로 선정되었다.
안휘준 교수의 『한국회화사』와 고 김원용 선생과 공동 집필한 『한국미술의 역사』는 현재까지도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가장 대표적인 필독서로 손꼽힌다. 『한국미술의 역사』는 2005년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과 2009년 동아시아 출판협의회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대표 도서로 선정된 바 ...
프로들이 인정하는 미술사학자, 안휘준
안휘준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사학자로, 2003년 동아일보의 〈프로들이 선정한 우리 분야 최고〉에서 “문화재 관련 학계 영향력이 가장 큰 인물” 중 회화사 분야 최고 권위자로 선정되었다.
안휘준 교수의 『한국회화사』와 고 김원용 선생과 공동 집필한 『한국미술의 역사』는 현재까지도 한국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가장 대표적인 필독서로 손꼽힌다. 『한국미술의 역사』는 2005년 프랑크푸르트 국제도서전과 2009년 동아시아 출판협의회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대표 도서로 선정된 바 있다.
한편, 한국미술사가 질적, 양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제자들을 배출했는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비롯해 한정희 홍익대 교수, 홍선표 이화여대 교수, 이태호 명지대 교수, 최성은 덕성여대 교수, 장진성 서울대 교수 등이 있다. 이들은 현재 미술사학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는 중진 및 소장 교수들로 그가 홍익대학교와 서울대학교 재직 시절 길러낸 제자들이다.
한국미술, 왜 ‘청출어람’인가?
안휘준 교수가 『 청출어람의 한국미술』을 펴낸 것은 지난 수십 년간 한국미술의 실체를 밝혀왔음에도 우리 미술에 대한 편견이 여전하기 때문이다. 해방 60년이 지나도록 이런 잘못된 통념이 여전한 것은 일제시대의 식민사관과 역대 정부나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