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를 공부할 시간 인문학이 제안하는 일곱 가지 삶의 길
저자 김선희
출판사 풀빛
출판일 2016-09-13
정가 15,000원
ISBN 9788974747916
수량
목차
ㆍ prologue 이 책을 펼쳐 든 당신께
Chapter ① 여행하는 삶_사마천과 괴테
Chapter ② 앎을 좇는 삶_디드로와 이규경
Chapter ③ 꿈에 이끌린 삶_브루노와 최제우
Chapter ④ 변혁하는 삶_홍수전과 로자 룩셈부르크
Chapter ⑤ 유배당한 삶_스피노자와 정약용
Chapter ⑥ 공감하는 삶_성호 이익과 레비나스
Chapter ⑦ 읽고 쓰는 삶_페트라르카와 주희
ㆍ epilogue 여기까지 읽어 오신 당신께
출판사 서평
나를 넘어서는 무기, 인문학
14인의 인문학자가 전하는 자신과 세상을 견디는 법
삶의 기술로서 인문학을 제안하다
왜 인문학일까, 그리고 왜 사람들은 실용적인 자기계발서가 아닌 특별하고 실질적?인 삶의 노하우를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인문학 도서를 여전히 찾고들 있을까. 과연 인문학은 무엇이고, 그것의 필요성은 무엇이며, 그것을 내 삶에 끌어들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런 질문들에 겸손하게 대답하고 있다. 여행하는 삶, 앎을 좇는 삶, 꿈에 이끌린 삶, 변혁하는 삶, 유배당한 삶, 공감하는 삶,...
나를 넘어서는 무기, 인문학
14인의 인문학자가 전하는 자신과 세상을 견디는 법
삶의 기술로서 인문학을 제안하다
왜 인문학일까, 그리고 왜 사람들은 실용적인 자기계발서가 아닌 특별하고 실질적인 삶의 노하우를 직접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는 인문학 도서를 여전히 찾고들 있을까. 과연 인문학은 무엇이고, 그것의 필요성은 무엇이며, 그것을 내 삶에 끌어들여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런 질문들에 겸손하게 대답하고 있다. 여행하는 삶, 앎을 좇는 삶, 꿈에 이끌린 삶, 변혁하는 삶, 유배당한 삶, 공감하는 삶, 읽고 쓰는 삶 등 일곱 가지 고전적 삶의 경로들을 들여다보면서, 지나간 이들이 택한 삶의 방식을 현재의 우리가 택할 수 있는 하나의 유형으로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 볼 가능성을 제안한다.
하나의 삶의 유형에는 그것을 대표하는 동서양 각각 한 명씩의 인문학자가 등장한다. 예를 들어 여행하는 삶의 유형에는 동양의 사마천과 서양의 괴테를 나란히 배치한다. 여행이 곧 삶과 지식의 기반이 되었던 두 사람이었기에 사마천과 괴테는 여행하는 삶의 유형을 대표하는 자로서 현재의 우리 앞에 선다. 이렇게 동서양 14인의 삶을 어떤 유형으로 나누어 바라보는 것은, 그 틀이 우리가 원했던 것과 포기할 수 없는 것을 동시에 설명하는 하나의 창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이 의도하는 것은 삶의 태도가 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