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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대화 습관을 바꾸면 성공이 보인다 당신의 인간관계를 확실하게 개선시킬 대화의 지침서
저자 함현규
출판사 빛과향기(PLUS&PLUS
출판일 2010-11-15
정가 12,000원
ISBN 97889897008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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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대화 습관
1.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은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변화를 싫어한다 / 많은 사람들이 자기 생각에만 빠져 있다 / 자기 방식대로 해석해서는 안 된다 / 침묵은 가끔 혼란스럽게 한다 / 무슨 일이든 숨기려 하는 사람들이 있다 / 의사 전달의 장애는 극복할 수 있다
2. 상대방의 생각을 이끌어 낸다.
대답하기 쉬운 질문부터 시작한다 / 질문에도 방법이 있다 / 구성의 밀도가 낮은 질문부터 시작한다 / 구성의 밀도가 낮은 질문을 하는 방법 / 정보를 제공받으려면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한다 /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3. 상대방의 감정에 대한 빠른 대처법을 강구 한다.
사람에 따라 감정 표현은 서로 다르다 / 감정의 초점은 옮겨 다닌다 / 어떤 경우에도 감정은 논리적일 수 없다 / 자신의 감정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표현된 감정을 비난하지 말고 받아들인다
4. 상대방의 주의와 관심을 이끌어 낸다.
필요한 내용만 요약해서 말한다 / 엉뚱한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 짧게 설명하고 반응을 관찰한다 / 똑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말하지 않는다 / 새로운 문제를 제기한다 / 반복할 때는 새로운 내용을 추가한다 / 구체적으로 말한다
5. 상대방으로 하여금 생각하게 만든다.
대화 규칙이라는 것은 없다 / 생각하면서 듣는 사람은 별로 없다 / 상대방에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생각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질문을 던진다 /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 상대방으로 하여금 반응하게 만든다 / 질문으로 대화 주도권을 잡는다
6. 상대방에게 협조를 요구 한다.
감정은 대화 방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 협조를 구하려면 예의를 갖춰 말한다
7. 세일즈맨의 화술 기법은 따로 있다.
말은 주관적인 느낌을 전달한다 / 객관적 판단을 흩뜨리지 않는 방법 / 주는 것이 받는 것이다
8. 상대방의 반대에는 이렇게 대처 한다.
반대는 관
출판사 서평
상대방은 물론, 말하는 당사자까지 행복해지는 비결
따라서 이 책의 포인트는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의 감정에 대처하면서 설득해나가는 대화 방법에 있다. 즉, 일대일 대화이든, 청중을 상대로 한 연설이든 이야기 상대에 대해 알지 못한 채 혼자서만 떠들면 그것은 이미 대화로서의 의미가 사라진 것이다. 상대방이 없는, 상대방을 배제한 대화는 성공이라는 인생 목표에서 스스로를 이탈시키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한마디로, ‘대화’라는 개념이 가진 가치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같은 시간을 투자해 상대방은 물론, 말하는 당사자도 만족하...
상대방은 물론, 말하는 당사자까지 행복해지는 비결
따라서 이 책의 포인트는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고 그의 감정에 대처하면서 설득해나가는 대화 방법에 있다. 즉, 일대일 대화이든, 청중을 상대로 한 연설이든 이야기 상대에 대해 알지 못한 채 혼자서만 떠들면 그것은 이미 대화로서의 의미가 사라진 것이다. 상대방이 없는, 상대방을 배제한 대화는 성공이라는 인생 목표에서 스스로를 이탈시키는 실패의 지름길이다.
한마디로, ‘대화’라는 개념이 가진 가치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같은 시간을 투자해 상대방은 물론, 말하는 당사자도 만족하고 즐거워질 수 있는지에 방점이 찍혀 있는 것이다. 상대방의 심리를 파악하는 방법, 감정에 대처하는 방법, 상대방의 반대에 대처하는 방법은 물론, 청중 앞에서 말할 때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 연설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방법, 청중과 말을 주고받는 방법 등이 이 책 한 권에 생생한 사례와 함께 정리되어 있다.
‘나’와 ‘타인’, 그리고 ‘대화’와 ‘관계’
이 책은 대화의 원칙들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과 함께 다양한 사례들을 담고 있어 누구나 쉽게 페이지를 넘길 수 있다. 특히 1장에는 우리가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서 겪게 되는 사례들, 예를 들어 껄끄러운 팀장과 대화를 해나가는 방법이나 핵심 내용을 말하지 않아 쓸데없이 대화가 길어지는 의사와 환자의 대화, 그리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