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SA 2007 연구총서”는 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사회적으로 보다 폭넓게 공유하기 위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시리즈이다. ‘보고서’라는 딱딱한 틀과 제한된 수요층에서 벗어나, 일반 대중을 비롯해 건설 혹은 교통 관련 현장에서 일하는 공무원들 및 시장 참여자들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시도이다.
제1권 『신도시, 이렇게 만들자 _안전하고 활력 있는 신도시 건설을 위하여』는 특히 우리나라 신도시 건설에 대한 의미 있는 제안을 해 눈길을 끈다. 뉴타운이니 도심 재개발사업이니 하여 가히 ‘건설공화국’이라 일컬을 만한 대한민국의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눈앞의 주택공급에만 연연해하는 졸속 신도시 정책이 얼마나 후세에게 커다란 짐을 지우게 될 것인가 깊이 우려하면서, 먼 미래까지 내다보는 신도시 정책을 세울 것을 제안한다. 신도시 성공의 핵심요건은 바로 자생력이며, 이 자생력은 신도시 자체가 지닌 매력 즉 ‘흡인력’과 ‘접근성’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흡인력과 접근성이 뛰어난 도시는 많은 사람들의 왕래를 가져오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도시를 건강하게 발전시켜 자생력을 키워준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흡인력과 접근성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그리고 이를 위한 도시건설정책 및 교통정책은 어떠해야 하는지 등이 이 책에서 소개되고 있다.
제2권 『고통사고, 어떻게 막을 것인가? _교통안전법에 따른 교통사고 원인조사 기법 연구』는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원인조사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우연한 교통사고가 아닌, 구조적으로 반복하여 발생하는 교통사고 지점을 누적 조사함으로써 근본적인 예방대책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과 도로환경요인과의 연관성을 규명하여 향후 ‘개선 매뉴얼’을 개발, 지역 단위로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2006년 한국과 독일이 공동으로 실시한 “자치단체 관할도로의 사고누적평가 및 관리기술 개발”의 1단계 시범사업의 내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