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는 글 / 원한만 있고 반성이 없다
1부. 반성 없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국치와 전쟁의 비극
위안부, 침묵의 40년
김학순 할머니의 증언과 한일 공방
일본의 사과
기적은 기적적으로 오는 게 아니다
국가 간 합의의 의미
빼앗긴 자와 빼앗은 자
일본에서 시작된 폭로
위안부의 처참한 세월
조선의 낭자군, 맨살의 천사
일본은 없다
아베이즘
분쟁, 일본이 더 키웠다
내셔널 리비도
2부. 소녀상의 두 얼굴
수요집회 30년
소녀상의 탄생
한일 갈등의 불씨
공공예술에 붙은 저작권
소녀상이 울며 서 있다
페미니즘 시선으로 본 소녀상
혐오와 수치심이라는 낙인
세금으로 충당되는 비용
학교에 간 소녀상
소녀상, 많이 세울수록 좋은가
소녀상의 위치와 공간의 상징성
소녀상에 평화가 없다
소녀상을 야스쿠니 신사에
소녀상의 미래
3부. 잊을 수 없는, 지울 수 없는 역사
아베의 위험한 인식
No, Boycott Japan
반일과 혐한 뒤에 숨어 있는 정치
피해자 중심주의의 그늘
제국의 위안부
반일 종족주의
위안부 운동, 비판과 성찰
피해자 중심주의의 허상
또 다른 가해자들
위안부 운동과 윤미향
위안부와 그의 가족들
위안부 역사관과 박물관
초등학생과 위안부 운동
위안부 없는 위안부 운동의 시대
도쿄 여성국제전범법정의 의미
4부. 망국의 역사, 100년을 돌아보다
조선은 어떻게 몰락했는가
조선의 세도정치와 망국의 서막
정조의 사망과 민란의 시작
저항과 풍자의 시인, 김삿갓
천주교 100년의 수난
흥선대원군의 폭정
1852년생, 고종과 메이지
망국의 고종과 부국의 메이지
근대화와 조선의 운명
갑신정변과 청년 지사들
비운의 청년 개혁가, 김옥균
국제 정세를 읽은 엘리트, 김홍집
청일전쟁과 조선의 운명
민비와 을미사변
러일 전쟁과 조선의 멸망
조선의 중국 사대주의 역사
일본과 조선의 흥망
조선은 왜 몰락했는가
부조리한 양반 사회
서재필과 독립신문
동아시아 정세
식민지 비극은 백성을 버린 왕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민족의 비극은 어디에서 연유하는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는 120년 전 조선을 떠올리게 한다.
민족시인 한용운은 “국가가 스스로 자멸하지 않고 타국의 침략만으로 망할 수 있느냐”며 정복국을 원망하는 어리석음을 지적했다. 중국의 외교가 량치차오도 “한국은 황제가 망하게 한 것이오, 국민이 망하게 했다”며 현실 자각 없이 남을 탓하는 비겁함을 꼬집었다. 나라를 빼앗긴 분노와 설움은 막대하지만, 그 원인을 따져 묻지 않고 남 탓으로 돌리는 편협함을 비판한 것이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가 아니다. ‘역사를 반성하지 않는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민족의 치욕이라고 할 수 있는 위안부 문제는 왜 일어났는가? 위안부 문제와 소녀상을 둘러싼 잡음은 왜 끊이질 않는가? 저열한 진영 논리에 매몰된 대한민국 역사를 다시 정립할 수 있는가? 이 책은 과거사를 놓고 서로 물어뜯으며 제 살 깎기를 하는 대한민국의 근원적 문제를 규명하며 올바른 역사인식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리는 조선왕조 5백 년 역사와 역대 왕의 위업을 칭송한다. 하지만 후기 조선왕조는 조선의 식민화를 초래한 근원이다. 1890넌대 『조선 그 마지막의 기록』을 쓴 북미 선교사 제임스 S. 게일은 인구 1200만의 조선은 “노블레스 오블리주가 없는 나라, 애민이 없는 나라, 애국이 없는 나라”라고 쓴소리를 했다. 백성들을 무식의 굴레에서 한 발짝도 나오지 못하게 막는 지배층, 권력에 눈먼 세도가문과 낡은 유교 가치를 내세우며 권세를 누리는 양반들을 비판한 것이다.
영·정조 이후 잃어버린 100년은 조선의 몰락사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순조 이후 직계 왕손을 잇지 못하고 정통성을 잃은 왕조는 당쟁과 세도정치로 나라를 도탄에 빠뜨렸다. 지배계급은 전근대적 통치 이념과 악습을 고수할 뿐, 밀려드는 외국 선진 문명과 국제 정세를 외면하며 외세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다.
1852년생인 고종과 메이지 천황을 비교하면 그 차이는 극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