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사장하기 참 어렵네요
저자 윤상필
출판사 이코노믹북스
출판일 2019-09-20
정가 15,000원
ISBN 9788957752067
수량
프롤로그 대한민국 경제의 최전방 야전지휘관, 중소기업 사장을 위해서

part 1 사업의 시작

Chapter 1 근로계약부터 퇴직금까지, 사장이 알아야 할 직원 관리-노무

01 직원이 한 명인데도 근로계약서를 써야 할까?
02 알바생이 주휴수당을 못 받았다고 신고를 했다. 주휴수당이 뭐지?
03 근로기준법에 맞는 직원 급여, ‘임금대장’ 어떻게 구성할까?
04 상시근로자 5인 미만과 5인 이상, 근로기준법상 차이는 무엇일까?
05 한 달 일한 직원에게도 연차휴일을 주어야 한다는데 정말일까?
06 비정규직 직원과 아르바이트도 4대 보험에 가입해야 할까?
07 무단결근한 직원을 해고했는데 ‘부당해고’로 고발을 당했다. 어떡하지?
08 DB형·DC형·IRP형, 퇴직금 지급 방법의 종류가 많다. 어떻게 준비할까?

Chapter 2 절세부터 세무조사까지, 경영의 기본이 되는 세무-세무 · 회계

09 사업자등록, 개인사업자로 할까? 법인사업자로 할까?
10 부가가치세, 이거 때문에 사업주의 빚이 늘어난다. 이유는?
11 간이과세자로 시작해 일반과세자로 변경하라는 이유는?
12 매출 상승 비율보다 종합소득세가 훨씬 늘어나 실소득이 줄었다. 이유는?
13 개인사업자인데 세금이 엄청나게 부과되었다, 소득세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4 기업부설연구소 & 연구전담부서로 세금을 줄일 수 있을까?
15 회사 부담 4대 보험료는 근로자 월 급여에서 어느 정도를 차지할까? 절세 방법은?
16 옆 사업장 사장이 세무조사받고 세금추징 당했다는데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

Chapter 3 경쟁력을 높이고 기업 가치를 키우기 위한 운영 전략-경영 관리

17 지인이 동업을 하자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까?
18 내가 보유한 특허권을 회사에 양도하면 어떤 이득이 있을까?
19 기업 신용등급 관리가 왜 중요한 것일까?
20 근로자를 위한 국가 지원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
21 사장의 역할
-사장들이 가장 궁금해하고 걱정하는 것들에 대한 명쾌한 대답!
-대한민국 사장하기 사용설명서
-경영컨설턴트가 1500번이 넘는 현장 경험을 통해 알려주는 대한민국에서 사장하기의 모든 것
-노무, 세무, 회계, 리스크 관리까지 사장이라면 꼭 알아야 할 51문 51답

사장이라는 자리는 회사가 잘되면 잘되는 대로 미래에 대한 걱정이 있고, 안 되면 안 되는 대로 유지를 해야 하는 걱정이 있다. 매달 돌아오는 임대료와 직원 급여 그리고 대출이자, 회계 처리와 장부 작성, 각종 세금과 예상치 않은 지출, 말썽을 일으키는 직원, 갑작스런 자금 경색, 경쟁 업체, 변화하는 시장과 정부 정책 등등 수없이 많은 문제와 매일매일 씨름해야 하는 것이 사장의 일이다.
사장이 되어 사업을 하는 기본적인 이유는 이윤 추구다. 즉 돈을 벌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부지불식간에 벌어지는 일들을 처리하다 보면 무엇을 위해 사장으로서 사업을 하고 있는지 방향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사람들은 사장에게 바라는 것이 많다.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결과에 책임을 져야 한다. 노무와 상법 규정 등에 대해 잘 알아야 하며, 재무제표를 읽을 줄 알고, 영업 능력도 출중해야 한다. 자금이 급할 땐 융통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어떤 사안에도 흔들리지 않아야 하며, 인격도 훌륭해야 한다.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큰 책임감과 부담감을 가지고 일하지만 사장은 칭찬보다 불만을 더 많이 듣는다. 작은 실수라도 하면 더 심한 비난을 받는다. 높이 있지만 무겁고 외로운 것이 사장의 자리다. 그래서 창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사장은 물론이고 잘 나가는 업체의 사장도 안정권에 들어선 업체의 사장도 ‘사장하기’가 참 어렵다고 말한다.
이 책 <사장하기 참 어렵네요>는 그런 대한민국 사장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많은 사장들이 숱하게 겪는 ‘사장하기 참 어려운 상황’ 51개와 그것을 ‘현명하게 돌파하는 해법’ 51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기업경영관리자문회사를 운영하며 소규모 공장 사장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