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 플랑크톤
1. 플랑크톤이 궁금해
2. 식물 플랑크톤과 동물 플랑크톤
3. 플랑크톤이 사는 법
4. 신기하고 놀라운 작은 세상
5. 너무 많아도 곤란해!
제2부 : 균류
1. 세균이 궁금해
2. 바이러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생물
3. 곰팡이와 버섯
제3부 : 꿀벌
1. 꿀벌이 궁금해
2. 벌집 안이 궁금해
3. 꿀벌의 한살이
4. 꿀맛 나는 꿀의 비밀
5. 꿀벌의 위기
제4부 : 박쥐
1. 박쥐가 궁금해
2. 신통방통 재주꾼
3. 개성 만점 박쥐가 사는 법
4. 박쥐가 사라지면 안 되는 까닭
제5부 : 영장류
1. 영장류가 궁금해
2. 사람을 쏙 빼닮은 유인원
3. 온종일 시끌벅적 원숭이 세상
4. 지구를 지키는 영장류
다섯 가지 생물 관련 상식 퀴즈
다섯 가지 생물 관련 단어 풀이
* 어쩌면 인류도 사라질지 모른다!
상대성 원리로 유명한 아인슈타인은 오래전 이렇게 경고했습니다. “꿀벌이 지구에서 사라지면 우리 인간도 4년 안에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인류의 멸망과 꿀벌은 무슨 연관이 있는 걸까요? 인간이 재배하는 1500종의 작물 중 30%는 꿀벌의 가루받이에 의존합니다. 우리 식탁에 오르는 채소와 과일의 반 이상은 꿀벌 덕분이지요. 꿀벌이 사라지면 인류도 역시 사라질지 모릅니다.
《지구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 될 다섯 가지 생물》은 사라져 가는 다섯 생물을 통해 생태계에 닥친 커다란 위험을 알려 줍니다. 멸종이란 무엇인지, 왜 다섯 생물이 멸종 위기에 처했는지, 멸종을 막을 방법은 없는지. 다각적 분석을 통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생태계와 환경 문제를 포괄적으로 인식하게 합니다.
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선으로 지구와 환경, 생물과 인간의 관계를 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책을 보며 지구 환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정리하게 될 것이며, 이를 통해 스스로 지구 환경을 지키는 일에 앞장서게 될 겁니다.
* 무엇 하나 사라져선 안 될 소중한 생명!
지구 산소의 절반 분량을 만들어내는 플랑크톤, 죽은 동식물을 분해하는 자연의 청소부 균류, 꽃가루의 주 매개자인 꿀벌, 곤충의 개체를 통제하는 박쥐, 인류의 기원과 문화 발달 과정에 통찰력을 주는 영장류.
이 다섯 생물에게는 지구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 될 중요한 이유가 있지만, 사실 다른 모든 생물도 무엇 하나 사라져선 안 됩니다. 한번 사라진 생물은 다시 돌아올 수 없으니까요. 또한 모든 생명은 저마다의 역할이 있으며, 서로 돕고 도우며 살아가니까요.
이 책은 다섯 가지 생물을 바탕으로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적 요소, 에너지 흐름과 물질 순환을 나누어 설명했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으로 그 관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 제시에서 그치지 않고 해결책까지 함께 모색하여 생활 속에서 소중한 생명을 지킬 실천 방법을 알려 줍니다. 책을 보며 어린이들이 생물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