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I.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방법
1 연구 참여자
2 자료 수집 도구
3 자료 수집 절차
4 자료 분석
II.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논의를 위한 이론적 전제
1. 논증적 글쓰기에 관한 제2언어 이론
1 신수사학
2 문화 간 수사학
2. 개입과 논증적 글쓰기의 관계
1 개입의 개념
2 개입의 유형
III.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의 개입 사용 양상
1. 개입 추출의 기준
2. 자료 개관
3. 개입 사용 양상 분석
1 단성적 목소리 분석
2 다성적 목소리 분석
4. 개입 사용의 요인
1 중·한 논증적 글의 장르적 차이
2 중·한 개입 사용의 차이
3 중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영향
4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독자 의식의 부족
IV.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내용 설계
1.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목표
1 중국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현황
2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관점
3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의 목표
2.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내용
1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내용의 구성
2 ‘개입’ 중심의 한국어 논증적 글쓰기 교육 내용의 상세화
V. 결론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