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시간에 토끼전 읽기
1. 《토끼전》은 어떤 작품이에요?
2. 《토끼전》의 바탕이 된 《삼국사기》의 ‘구토설화’는 어떤 이야기예요?
3. 《토끼전》의 다양한 결말이 궁금해요!
4. 《토끼전》을 판소리계 소설이라고 하는데, 판소리계 소설이 뭐예요?
5. 《토끼전》은 우화 소설이라고 하는데, 우화 소설이 뭐예요?
6. 《토끼전》이 쓰일 당시의 시대는 어땠나요?
7. 《토끼전》에 어떤 등장인물이 나오나요?
8. 외국에도 토끼와 거북(자라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이야기가 있나요?
◈ 토끼전
-죽을병에 걸린 용왕
-처음 만난 육지 세상
-숲속 대책 회의
-토, 토, 토호 선생!
-토끼가 사는 세상
-수국에 가는 토끼
-넣었다 뺐다 토끼의 간
-다시 만난 육지 세상
-꾀쟁이 토끼
◈ 음악 시간에 토끼전 읽기
1. 《토끼전》과 판소리 〈수궁가〉가 같은 이야기인가요?
2. 판소리가 궁금해요!
3. 판소리 다섯 마당은 뭐예요?
4. 이날치 밴드의 ‘범 내려온다’가 〈수궁가〉에 나온다고요?
5. 판소리의 ‘아니리’가 힙합의 ‘랩’과 닮았나요?
6. 서양에 오페라, 한국에는 판소리
◈ 독후활동지 : 토끼전 읽고 생각을 넓혀요
풍자와 해학에 담긴 서민 의식의 재발견
조선 중후반 17, 18세기는 몇몇 가문이 권력을 독식하고, 정권을 유지하는 데만 힘을 쏟던 시기였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먹고살기 막막했던 백성에게 지배층의 부패와 무능력은 나날이 불만을 키우는 원인이기도 했다. 농업, 상업, 수공업 기술이 발전하자 돈으로 신분을 사고파는 사람들이 생겨났고, 이러한 사회 변화는 엄격했던 신분 제도가 흔들리는 원인이었고, 기존 사회의 구조적 모순을 깨닫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사회적 불만이 극에 달했으나 직접 드러내기 힘들었던 일반 백성에게 판소리와 우화 소설은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토끼전》은 《삼국사기》의 〈김유신 열전〉에 나오는 ‘구토설화’가 오랫동안 전해 내려오다가 조선 후기에 소설로 쓰였다고 알려졌다. 판소리의 가사를 기록한 ‘창본’이 온전한 책 형태로 만들어진 ‘판소리계 소설’이면서, 동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우화 소설’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평민의 삶을 바탕으로 그들의 체험과 사회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다. 겉으로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내세우지만 사람들 사이의 문제를 다루면서 인간의 잘못된 풍조를 비판하기도 하고 교훈을 주기도 했던 우화 소설은 이전의 고소설보다 좀 더 사실적이고 인간의 삶과 비슷하게 그려 낸다. 사회 분위기나 권력에 눌려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던 백성에게 《토끼전》은 토끼가 사는 세상의 여덟 가지 어려움처럼 자신의 고단한 삶을 고스란히 드러내기도 하고, 토끼의 꾀에 속은 용궁의 용왕이나 육지 세상의 사냥꾼, 독수리처럼 권력자의 어리석음을 비꼬기도 하고, 때로는 그들의 모습을 익살스럽고 우스꽝스럽게 만들어 즐기며 불만을 해소하기도 했다. 주어진 신분에 안주하고 살아가기보다 사회적 모순을 읽어 내고 이를 표현하는 서민 의식을 차츰 구현해 내기 시작했고, 그 속에 사회를 풍자하며 비판하고 나아갈 방향을 찾아가기 시작했다. ‘구토설화’라는 짧은 우화를 장편의 의인화한 풍자소설로 발전시켰다는 점 또한 서민의 예술적 창작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