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도깨비가 슬금슬금 - 이야기샘 시리즈 6
저자 이가을
출판사 북극곰(도서출판
출판일 2022-06-05
정가 12,000원
ISBN 9791165880583
수량
도깨비 이야기를 시작하며 ?9
하나밖에 모르는 도깨비 하나? 14
씨름꾼 도깨비 어영차 ? 29
수다쟁이 도깨비 와글와글 ? 46
대장간 도깨비 뚝딱 ? 61
물 도깨비 출렁출렁 ? 84
옹기전 도깨비 와장창 ? 108
한 가지 소원 ? 120
개정판에 부치는 작가의 말 ? 132
이 책에 나오는 도깨비들은 사람들을 골려 주는 걸 좋아하면서도 때론 사람들을 어리둥절하게 만들기도 하고, 때론 외로운 사람의 마음을 달래 주고,
때론 가난한 이웃에게 온정을 베풀기도 합니다.
인간보다 더 인간적이고, 따뜻한 이가을 작가표 도깨비들을 만나 보세요.
_ 이루리 (작가/세종사이버대학교 교수

북유럽에 트롤이 있다면, 우리에겐 도깨비가 있다.
북유럽 신화와 전설에 자주 등장하는 트롤은 지금 아이들에게도 익숙하고 친근한 존재로 게임, 영화, 동화 등 여러 분야에서 훌륭한 캐릭터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도 트롤만큼 멋진 고유의 캐릭터 도깨비가 있지요. 도깨비는 신(神처럼 초자연적 힘은 지녔으나, 완벽하거나 절대적이지 않고, 때론 어리숙하게 인간에게 당하기도 합니다. 신(神과 인간 사이의 중간적 존재로 우리 옛 이야기 속에 자주 등장하지요.
깊은 산속에는 ‘트롤’이 있다고 아직도 가르치는 노르웨이 부모들. 그리고 일상 속에서 상상의 존재를 믿고 친근하게 지내는 아이들. 북유럽 사람들의 행복 지수가 높고 또 훌륭한 작가가 많이 나온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트롤이 무섭지 않고 친근한 그 무엇으로 북유럽 아이들 곁을 지켰던 것처럼 우리 아이들 곁에도 도깨비 친구를 다시금 불러들여 보세요. 아이들의 세계가 훨씬 더 풍요로워질 것입니다.

구전 문학의 전통과 재미를 고스란히 살려낸 역작
『도깨비가 슬금슬금』은 절대 눈으로만 읽지 마세요. 소리 내어 크게 읽어 보세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읽어 주는 것도 아주 좋습니다. 읽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그 살아 움직이는 입말체의 생동감과 재미에 푹 빠져 들 것입니다.
여든을 넘긴 이가을 작가는 작가의 할머니, 그 할머니의 할머니가 도깨비 이야기를 아이들에게 들려주던 방식을 『도깨비가 슬금슬금』에서 고스란히 재현해 냈습니다. 때론 겁을 주기고 하고, 때론 능청스럽게 넘어가기도 하며 아이들과 말을 주거니 받거니 하며 이야기를 이어가던 그 모습 그대로 말이지요. 잊혀져 가는 우리 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