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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루터, 브랜드가 되다 : 역사를 바꾼 마르틴 루터의 글쓰기, 인쇄, 출판 전략
저자 앤드루 페트그리
출판사 이른비
출판일 2022-01-05
정가 22,000원
ISBN 9791197014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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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의 글|마르틴 루터와 독일의 인쇄출판업
서문

제1부 독보적인 인물

1 독일의 한 소도시
하얀 산 위에
새로운 부와 발명
루터와 함께 걷기
교육 사업

2 혁명가의 형성
청년 루터
레우코레아白山
목적에 부합하게
고투

3 면벌부
구원의 경륜
고결한 거래
독배
성교회 문
테첼

제2부 태풍의 눈

4 태풍의 눈
로마
야비한 행위와 오해
아우크스부르크와 라이프치히
인쇄업의 번영
노인 라우-그루넨베르크

5 법외 추방자
선행에 관하여
적법절차
세 편의 성명서
보름스
은둔 생활

6 루터 브랜드
모방 기술
루카스 크라나흐
대부
루터 브랜드

제3부 친구와 적

7 루터의 친구들
네 명의 복음 전파자
도움의 손길
하나님의 말씀
골칫덩어리

8 도시에서의 프로테스탄트 개혁
진정으로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
대중의 지혜
루터 반박
라이프치히

9 결별
에라스뮈스
농민전쟁
취리히

제4부 교회 세우기

10 국가의 목사
첫 번째 가족
아이들을 위하여
프로테스탄트 개혁과 인쇄
후원의 힘

11 결말
제후들의 친구
표징과 기적
마지막 전투
아이스레벤

12 유산
십자가의 길
예언자, 스승, 친구
비텐베르크와 예나
독일적 성향

약어
주註
찾아보기
브랜드가 된 루터와 독일의 인쇄출판업
『루터, 브랜드가 되다』(Brand Luther는 기존의 신학적 교리적 관점이 아니라 상업적 경제적 관점에서 종교개혁가 루터를 다룬 차별화된 전기다. 제목의 ‘브랜드’는 후자의 측면을 집약하고 있다. ‘루터’의 이름으로 발행된 글은 일단 믿고 읽는, 판매가 보장된 하나의 브랜드 상품이었고, 세련된 편집과 표지 장식이 구현된 하나의 디자인 인쇄물이었으며, 나아가 세상과 소통하며 이름을 알리고 개혁을 이끈 시대의 아이콘이었다는 뜻이다. 이 책은 루터의 삶과 주요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내는 것을 씨실로 삼고, 이 책만의 장점인 루터와 독일 인쇄출판업의 관계를 세밀하게 조명하는 것을 날실로 삼고 있다. 저자는 20년 동안 인쇄술 초기(1450~1600에 발행된 유럽 전체의 출판물을 조사하여 방대한 자료를 구축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그런 만큼 마치 현장을 직접 경험한 자의 증언 같은 구체적 사실과 다양한 통계수치를 가져와 논리정연하게 서술한 이 책은, 출중한 개인과 시대 구조가 함께 빚어낸 역사의 면면을 솜씨 있게 파헤친다.
책의 미학을 알았던 인쇄출판 장인
저자의 논점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 루터가 파격적인 주장을 하자 비텐베르크와 제국자치도시들의 인쇄업자들은 입맛을 당기며 그의 글들을 활자화하기 시작했다. 신학박사이자 대학교수 신분임에도 개혁운동이 시작될 무렵까지 인쇄된 저술이 없었던 루터는 하루아침에 명사가 되었고, 그의 글에서 상업적 가치를 재빨리 간파한 업자들은 연신 인쇄기를 돌리며 개혁의 이념들을 시장에 쏟아냈다. 결국 독일의 인쇄소들은 루터 개인의 생각을 공론의 장에 펼치고, 나아가 사회 저변에 개혁의 당위성과 시급성을 알리는 으뜸 기제였다는 것이다. 다소 익숙한 이 시각이 새롭게 다가오는 이유는 바로 디테일에 있다. 인쇄된 루터 저술의 분량과 판본, 출판의 주체와 시기, 루카스 크라나흐가 고안한 새로운 목판 형태 등에 대한 상세한 서술은 당시 인쇄출판계의 모습을 생생히 보여준다. 또한 저자는 흔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