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기술 커뮤니티의 가치
CHAPTER 01 커뮤니티란
유연한 경계 세우기
커뮤니티를 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커뮤니티를 통해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어떤 사람들이 커뮤니티 멤버가 되었으면 하나요?
커뮤니티에서 어떤 사람들에게 먼저 집중하고 싶나요?
그래서, 데브렐 팀이 필요한가요?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
CHAPTER 02 커뮤니티를 회사에 어필하기
이해관계자 모으기
나만의 방법 찾기
기대치 설정하기
문제에 대비하기
모두와 함께하세요
CHAPTER 03 커뮤니티를 활발하게 유지하기
커뮤니티 구축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
톤 앤 매너 확립하기
플랫폼 선정하기
함께 일하기
기술에 대해 말하기
개발자에게 집중하기
끌어올리고 퍼뜨리기
개인 브랜드 vs. 회사 브랜드
CHAPTER 04 성공을 측정하기
스토리텔링은 직무 역량의 일부
체크하고 균형 잡기
정성적 측정 + 정량적 측정 = 달콤한 성공!
일화 vs. 사실
가치 실현 기간
빠른 성공과 주간 리포트
리비박스를 통해 구체적인 지표 찾기
월드 클래스 데브렐 팀 만들기
CHAPTER 05 데브렐 팀 구성하기
팀을 위한 안내도 그리기
직함은 어떻게 지어야 할까요?
누구를 먼저 채용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질문: 어디에 팀을 배치해야 할까요?
성공을 위한 팀 세팅
PART 02 커뮤니티 구축과 관계 맺기
CHAPTER 06 커뮤니티 찾기
Relationship 101: 관계 맺기의 첫걸음
맨땅에 헤딩하지 말기
오픈소스 커뮤니티
커뮤니티를 책임지는 사람
커뮤니티만의 특색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감
오픈소스는 투자다
커뮤니티에 환원하기
CHAPTER 07 건강한 커뮤니티 만들기
커뮤니티의 사명과 비전
행동 강령을 통해 기대치 설정하기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으로 주제 유지하기
커뮤니티 리츄얼로 안정감 주기
사람들이 모일
Developer Relations를 이해하는 첫걸음!
이 책은 기술 커뮤니티란 무엇이며 회사가 성공하는 데 왜 기술 커뮤니티가 필요한지 알고 싶은 모든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또한 디벨로퍼 릴레이션 담당자, 커뮤니티 관리자, 이사, 부사장, C레벨 임원 등, 계속해서 변화하는 기업의 목표와 우선순위 속에서 이와 관련된 팀을 이끌고 운영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 구축에 대한 개념이 부족해 좌절을 겪은 분, 개발자라는 고객에 대한 이해가 있는 사람을 고용하려는 회사들이 늘어감에 따라 기대감을 품고 있는 분 등을 위한 책이기도 하지요. 디벨로퍼 릴레이션의 진정한 가치를 아직 발견하지 못한 분이나 그 가치를 알고 있지만 말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한 책이기도 합니다. _지은이의 말 중에서
이 책을 살펴보기 전에, 여러분께 한 가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디벨로퍼 릴레이션, 그리고 우리가 커뮤니티에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은 아주 미묘하고 복잡하며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분야입니다. 모두를 만족시키는, 한 번에 모든 것을 해결하는 방법 같은 것은 없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인사이트를 얻고 혹은 다른 사람에게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인사이트나 도움은 어디까지나 시작을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생각하시고, 여러분만의 접근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랍니다. 저는 항상 제 고객들에게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모든 커뮤니티는 제각각 다릅니다. 그리고 효과적이고 믿을 만한 기법이나 테크닉들이 많이 있더라도, 여러분이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스킬은 여러분의 커뮤니티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관찰하고 이에 대응하여 최적화하는 것이라고 말이죠. _기술 리뷰어의 말 중에서
이 책은 크게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부_기술 커뮤니티의 가치
1부(1~5장에서는 기술 커뮤니티의 가치를 이해하고자 하는 회사의 의사결정자를 위한 내용입니다. 커뮤니티를 육성할 필요가 있을지, 적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