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4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 사용설명서 ? 12
수학을 요리하자! ? 14
4학년 1학기
1단원
큰 수 9784639137146176을 어떻게 읽죠? ? 20
큰 수 왜 세 자리마다 쉼표를 찍나요? ? 22
큰 수 1000원과 10000원이 있으면 천만 원 아닌가요? ? 24
큰 수 11111보다 9999가 큰 수 아닌가요? ? 26
큰 수 큰 수를 뛰어 세는 게 어려워요! ? 28
큰 수 수 카드로 수 만드는 게 어려워요. ? 30
큰 수 큰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 32
2단원
각도 뾰족하지 않아도 각이에요? ? 34
각도 어느 각이 더 커요? ? 36
각도 각도기가 없는데 각의 크기를 어떻게 알아요? ? 38
각도 모든 사각형의 네 각의 합이 똑같다고요? ? 40
각도 각도기에서 어느 숫자를 읽어야 해요? ? 42
각도 각의 변이 너무 짧은데 어떻게 각도를 재죠? ? 44
각도 각도기로 각을 그리려면 무엇부터 해야 하죠? ? 46
각도 각도를 더하고 뺄 수 있어요? ? 48
3단원
곱셈과 나눗셈 50 × 800은 ‘4000’이죠? ? 50
곱셈과 나눗셈 574 × 30은 1722인데요? ? 52
곱셈과 나눗셈 160 ÷ 20을 푸는데 왜 16 ÷ 2를 하죠? ? 54
곱셈과 나눗셈 검산식 쓰는 게 어려워요. ? 56
곱셈과 나눗셈 56 ÷ 14의 몫을 찾는 게 어려워요. ? 58
곱셈과 나눗셈 341 ÷ 24는 어떻게 계산해요? ? 60
곱셈과 나눗셈 나눗셈의 몫에 ‘0’이 있으면 어떻게 써야 해요? ? 62
곱셈과 나눗셈 나눗셈의 몫은 오른쪽부터 쓰면 안 돼요? ? 64
4단원
평면도형의 이동 돌려서 밀어 넣으라고요? ? 66
평면도형의 이동 도형을 뒤집으면 아무것도 없는데요? ? 68
평면도형의 이동 뒤집고 돌리고, 돌리고 뒤집고… 아유, 복잡해요. ? 70
평면도형의 이동 처음 조각을 맞히라고요? ? 72
평면도형의 이동 규칙적인 무늬가 예
1. 일상에 숨어 있는 수학을 발견한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는 일상에서 아이들끼리 혹은 최 박사와의 대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수학 개념의 의미를 발견하고 이해해 가는 내용의 만화로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수학이 교과서나 문제집에서만 보는 죽은 지식이 아니고, 일상에서 나누는 대화 속에 수학의 지혜가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다면 이것은 축복입니다. 그리고 수학적 민감성은 저절로 수학에 대한 호감으로 바뀔 것입니다. 일상에서 수학적 민감성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만화 속에 다양하게 제시되므로 부모님들도 생활 속에서 아이와 수학적인 대화를 다루는 예시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화는 이해 속도를 아이들의 수준으로 늦춤으로써 자기만의 눈높이에서 수학 개념을 바라볼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아이 스스로 수학의 개념을 발견하는 기쁨을 줄 것입니다.
2. 수다로 풀어 쓴 개념 중심의 해설
만화를 읽은 후 만화에서 발견한 수학 개념에 대한 해설이 최 박사와의 문답을 통해 자세히 제시됩니다. 책을 읽는 아이가 궁금한 개념을 최 박사에게 직접 질문하는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생생한 수다를 통해 개념이 자연스레 몸에 배어들 것입니다. 질문이 오가는 중에 개념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다른 개념과 서로 연결해 보면 많은 개념이 연결되는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개념을 다질 수 있는 문제를 풀어 보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랍니다. 개념을 잘 읽고 이해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 것입니다.
3. 전국 수학교사 2,000여 명이 강력 추천한 교과서!
사단법인 전국수학교사모임은 수학교육의 발전과 수학의 대중화를 목적으로 결성된 수학 교사들의 연구 단체입니다. 『개념연결 만화 수학교과서』를 미리 읽은 선생님들이 ‘초등학생이 수학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화와 문답 형식의 해설이 돋보이는 책으로,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학생의 수학적 태도와 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