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대퇴사 시대, 도대체 왜 퇴사하세요?
Project 1 대기업 김 사원은 왜 퇴사 후 마트 삼촌 김씨가 되었을까?
스라스랑의 일출은 퇴사를 부른다 | 모두가 좌회전할 때 우회전하던 그날의 기억
퇴사는 행복을 보장하지 않는다 | 퇴사를 준비할 때 알면 좋을 세 가지
꿈을 강요하는 사회 | 꿈이 뭔지 그만 물어봐요, 나도 모르겠으니까
다르게 살아도 괜찮아 | 처음 트랙 밖으로 걸음을 옮기려는 사람들에게
Project 2 동네 마트 스타트업처럼 운영하기
나는 소상공인입니다 | 왜 하필이면 마트를 하냐고요?
난생처음 마트 창업 | 수익성 파악하고 적당한 입지 찾기
그렇게 마트가 된다 | 영업 전략 구상하고 자금 융통하기
초반 6개월,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 뚜렷한 목표는 성과를 부른다
본격적으로 고객을 모으다 | 어떻게 해야 한 번이라도 더 방문할까?
우리 동네 가장 소중한 가게 | 남이 아닌 우리가 되는 동네 마트
군산에서 장사한다는 것 | 사우디아라비아도 갈 수 있는데, 군산이 대수일까?
마트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 | 마트 삼촌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가족같이 일하기 vs 가족과 같이 일하기 | 가족 같다는 건 정말 좋은 걸까?
부모님 인터뷰 | 아들과 함께 일하기
Project 3 자영업 속속들이 파고들기
모범생이 사업하기 힘든 이유? 모범생 남 대리가 사업을 말아먹은 까닭은?
사업 잘하는 사람들의 세 가지 특징 | 나도 사업할 수 있을까?
이 가게, 한 달에 얼마 벌까? | 회사 근처 카페 한 달 이익 계산법
사장님 이렇게 팔아서 남아요? | 박리다매 경제학, 3,500원짜리 짬뽕이 가능한 이유
박리다매 전략, 현실에서는 어떨까? | 낭만적인 동화와 잔혹동화 사이
쿠팡의 시대, 동네 마트 생존 전략 | 작은 가게는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
먹고사니즘을 넘어 장사 2.0으로 | 장사는 세상과 소통하는 수단이다
Project
동네 마트 스타트업처럼 운영하기
달라진 시대, 장사도 데이터 분석이 중요하다
마트와 같은 유통소매업은 오랫동안 탄탄한 비즈니스 모델을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 몇 년에 걸쳐 온라인 쇼핑이 빠른 속도로 시장의 판도를 바꾸면서 이제 동네 마트들은 줄어드는 손님을 유치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에 나섰다.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기일수록 직감이 아니라 데이터가 중요하다. 저자는 창업 전 전자공시시스템에서 중소형 마트 12곳의 재무제표를 검색해 각각의 매출, 매출원가, 판매관리비, 영업이익 등을 산출했다. 최대한 보수적으로 산정하기 위해 규모가 작은 순서대로 추려서 계산한 결과 나온 영업이익률은 약 3퍼센트였다. 누군가는 영업이익률 3퍼센트가 너무 낮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저자는 오히려 작을지언정 수익을 꾸준히 올리는 게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해 마트를 창업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마트를 시작한 후에는 현장에서 얻은 데이터에 기반해 운영 방향을 정했다. 향후 매출을 예측하기 위해서 단순히 하루 매출이나 객수보다는 고객들의 평균 구매주기, 신규 고객 수, 이탈 고객 수를 중점적으로 파악해 마트 이용 고객이 꾸준히 느는지, 각 고객의 재방문 횟수가 높아지는지 확인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한 전략을 실행했다.
상시적인 가격 할인 행사를 유지해 신규 고객을 계속해서 유치하고, 적은 금액을 쓰더라도 사은품을 제공해 고객에게 재방문 요인을 제공했다. 또한 광고 알림 문자 말미에 따뜻한 글귀를 곁들이고 계산대에 싱싱한 꽃을 꽂아 놓음으로써 고객들에게 ‘이 마트는 다른 마트와 확실히 다르다’는 인상을 부여했다. 이렇게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과 감성적인 접근을 접목함으로써, 우리들마트는 오픈 4개월 만에 월간활성고객수(MAU가 매월 평균 24퍼센트씩 가파르게 증가하며 단시간에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다.
사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하려면 제대로 해야 한다
이 책에는 ‘회사 때려치우고 사업이나 할까’생각하는 사람들이 공감할 만한 내용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