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I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기업가들과의 인터뷰
1장. 거절은 또 다른 기회를 만든다
―좋은 거절과 나쁜 거절을 구분하는 방법
ㆍ 투자 피칭에서 148번의 거절을 당했지만
ㆍ 모두가 ‘아니오’라고 말할 때
ㆍ 1퍼센트의 투자 피칭 성공률
ㆍ 모호한 대답에 담긴 진짜 목소리
ㆍ 반대론자들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ㆍ 거절이 당신을 지배하게 하지 마라
ㆍ 당신의 잘못을 일깨워주는 ‘아니오’에 대해
ㆍ 가족이나 친구의 조언이 위험한 이유
2장. 지금이 바로 ‘그 일’을 해야 할 때
―스케일업 이전에 반드시 해야 할 일들
ㆍ‘당신의 사용자는 어디에 있는가’라는 질문
ㆍ 사용자 한 명 한 명을 위한 온보딩 전략
ㆍ 사용자 커뮤니티의 헌법을 제정하라0
ㆍ 핵심가치를 지켜주는 핸드메이드 사고방식
ㆍ 초기 파트너십을 탄탄하게 구축하라
ㆍ 위협적인 장애물과의 공존
3장. 영웅의 서사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성공할 아이디어를 알아보는 방법
ㆍ 실패는 필연적으로 찾아온다
ㆍ‘미친 생각’이 떠올랐다면 즉시 실행하라
ㆍ 단순하고 불완전한 아이디어의 힘
ㆍ‘이것이 사업이 될 수 있을까?’라는 생각
ㆍ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태어난다
ㆍ 이미 성공한 공식을 비틀기
ㆍ 어떤 아이디어는 소명의식에서 비롯된다
ㆍ 역경에서 피어난 획기적인 아이디어
ㆍ 나쁜 아이디어를 찾아라
4장. 빈틈없는 문화를 만들면 바보들의 문화가 된다
―기업이 문화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
ㆍ 실패를 통해 만들어진 넷플릭스의 문화
ㆍ 기업가의 생각은 어떻게 문화가 되는가
ㆍ 기업가의 열정을 공동의 신념으로
ㆍ 일하는 공간에서 문화를 경험하라
ㆍ 올바른 사람들의 올바른 문화
ㆍ 기업 문화의 본질은 사람이다
ㆍ 모든 차원의 다양성을 생각한다
5장. 성장에도 속도가 중요하다
―빠름과 느림의 균형이 필요한 전략적 성장
ㆍ 스타트업의 성장에 속도가 중요한 이유
ㆍ 다시 움직이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
ㆍ 경쟁에서
■ ”수많은 거절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게으른 아니오, 머뭇거리는 아니오, 긍정적인 아니오…
‘아니오’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오늘날 주목받는 기업은 대부분 전설적인 창업 신화를 가지고 있다. 뛰어난 기업가에게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이를 사업으로 만들기 위해 투자자를 찾는다. 그리고 끊임없는 거절을 당한다. 모든 것을 접으려는 순간 내 아이디어의 가치를 유일하게 알아보는 투자자를 만난다. 사업을 시작하고, 자신이 옳았다는 것을 세상에 증명한다. 그런데 문제는 지금 당신이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성공한 기업가들과 달리, 형편없는 것이고 거절한 수많은 사람의 말이 옳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2007년 첫 선을 보인 후 소셜게임의 폭풍을 몰고 왔던 징가(Zynga.com의 창업자 마크 핑커스도 창업 실패의 쓴맛을 여러 번 보았다. 1990년대에는 일체형 컴퓨터를, 2000년대 초에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업을 시작했지만 너무 빨랐거나, 남들보다 뛰어나지 못했다. 그는 수많은 거절과 실패를 통해 거절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기업의 성장을 위해 어떤 판단을 내려야 할지 알게 되었다.
“기업가에게는 성공에 대한 뛰어난 직감이 있으며 그것을 믿고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직관적으로 옳다고 믿는 것들 가운데 실패할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도 있어야 합니다. 제 경험상 훌륭한 기업가의 직감은 95퍼센트 맞지만, 그들의 아이디어가 맞을 확률은 25퍼센트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나는 어떤 아이디어와도 결혼하지 않는다’라고 말하곤 해요. 그 아이디어가 누구의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전부 다 시도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가차 없이 모두 빨리 접는 거예요. 어떤 아이디어가 실패한다고 해서 성공에 대한 직감까지 틀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p.50 〈1장 I 거절은 또 다른 기회를 만든다〉
리드 호프먼은 마크 핑커스가 투자자와 시장에게서 받은 거절을 “솔직한 아니오”라고 분석한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옳을 때가 많고, 나쁜 아이디어는 빠르게 포기해야 한다. 솔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