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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HOW TO 중기경영계획 수립 & 실행 : 숫자와 환경분석은 어떻게 위대한 사업을 만드는가
저자 이구치 요시노리
출판사 경영아카이브
출판일 2022-05-25
정가 17,000원
ISBN 9791188166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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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중기경영계획의 기초
프롤로그 검토 시스템 기획
01 중기경영계획의 기초
02 비즈니스 모델의 재검토와 패러다임 전환의 촉구

STEP 1 비즈니스 환경 분석
STORY 1 외부사업환경 분석
03 외부사업환경 분석
STORY 2 자사경영자원 분석
04 자사경영자원 분석

STEP 2 비전 설정
STORY 3 비전 설정
05 비전 설정

STEP 3 전략 수립
STORY 4 전략 검토
06 전략 수립

STEP 4 활동 및 정량계획 구체화
STORY 5 활동 및 정량계획 구체화
07 활동 및 정량계획 구체화

STEP 5 활동 및 정량계획 구체화
STORY 6 정리와 발표
08 중기경영계획 정리와 발표

에필로그 중기경영계획 수정과 사후관리
STORY 7 에필로그
09 중기경영계획 수정과 사후관리
중기경영계획 수립의 첫걸음―큰 변화를 위해서는 백캐스팅형으로 사고하라
중기경영계획을 수립하는 순서에는, 처한 사업환경부터 분석하는 현상분석선행형과 비전 및 목표부터 설정하는 비전선행형이 있다. 각각 ‘포캐스팅Forecasting형’과 ‘백캐스팅Backcasting형’ 발상법으로 접근한다.
포캐스팅형은 현상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과제를 도출하여 해결책을 검토한 다음에, 이를 토대로 도달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는 방식이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 포캐스팅형으로 접근법으로 사고하며, 이에 따라 높은 목표를 세우는 것을 주저한다. 목표 달성에 실패하는 것이 두렵고, 상사에게 혼이 나는 것이 싫고, 목표를 높게 설정한 만큼 업무가 많아지고, 힘들어질 것이라는 심리가 기저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나 하는 발상이라 이해하긴 쉬워도, 목표가 낮아지며, 미래상 같지 않은 미래상이 되기 쉬운 난점이 있다.
반면, 백캐스팅형은 되고 싶은 목표, 바람직한 미래상을 먼저 설정하고, 현재와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검토하는 접근법이다. 목표를 높이 설정할 수 있으며, 훨씬 더 이상적인 비전을 그릴 수 있다는 특징이 있지만, 정작 실행할 방법이 마땅치 않은 꿈같은 이야기로 끝날 수도 있다.
두 방식 모두 장단점이 분명하고, 기업 각자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접근하면 되겠지만, 개혁이나 변혁과 같이 커다란 변화가 요구된다면 백캐스팅형으로 사고해야 한다.

외부사업환경 분석과 자사경영자원 분석―백 번을 싸워도 위태롭지 않으려면?
중기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사업 환경 내외부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과정 역시 필요하다. 이를 비즈니스 환경 분석이라 하고, 외부사업환경 분석과 자사경영자원 분석으로 나뉘며, 다시 외부사업환경 분석은 거시적 환경 분석, 시장 환경 분석, 경쟁 환경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회정세나 기술의 변화, 환율과 같은 경제 상황, 정치 체제, 정책, 법률 규제, 고객의 니즈 변화, 사업 성장세, 점유율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