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어 표현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저자 김성숙
출판사 경진출판
출판일 2022-05-30
정가 27,000원
ISBN 9788959968770
수량
머리말

1장 한국어 작문 과정 모형
1. 한국어 작문 과정 모형 개발의 필요성
2. 글쓰기 이론의 전개 과정
3. 반복 숙련 모형의 작동 원리
3.1. 작문에 임하는 초보 필자
3.2. 과제 환경
3.3. 동기
3.4. 숙련 단계
4. 각 단계별 쓰기 지식과 전략
4.1. 계획하기
4.2. 작성하기
4.3. 수정하기
5. 한국어 작문 모형의 성과와 남은 문제

2장 작문 과정의 각 단계별 전략
1. 작문 과정의 각 단계별 전략 연구의 필요성
2. 작문 과정의 각 단계별 전략 탐구를 위한 이론적 배경
3. 작문 과정에 대한 사고 구술 실험 설계
4. 기존 모델의 수정과 ‘(번역작성’ 과정의 세부 요인
4.1. 탐색하기
4.2. 재조직하기
4.3. 전략 쓰기
5. 작문 과정 전략 중심 교수법의 남은 과제
Tip 계획하기는 작문 상황과 필자 지식이 서로 협조하는 전략적 과정이다

3장 내?외국인의 작문 수정 전략 비교
1. 외국인 대상 대학 <기초 글쓰기> 수업 여건
2. 수정 과제 수행과 관련된 선행 연구 검토
3. 수정 과제 실험 방법 및 절차
3.1. 연구의 목적과 가설 설정
3.2. 실험 절차와 채점 과정
4. 수행 평가 준거 설정
4.1. 어휘?문법 영역의 평가 준거
4.2. 담화 맥락 영역의 평가 준거
4.3. 내용 지식 영역의 평가 준거
5. 유학생의 수정 과제 분석 결과
5.1. 어휘?문법 관련 수정 지식의 성장도
5.2. 담화 맥락 관련 수정 지식의 성장도
5.3. 내용 관련 수정 지식 문항의 성장도
6. <기초 글쓰기> 수업의 교수요목 차별화 방안

4장 중국인 학습자의 쓰기 표현 오류 분석
1. 중국인 학습자 오류 분석 연구의 필요성
2. 쓰기 문법 교육 관련 선행 연구
3. 중국인 학습자의 쓰기 능력 분석
3.1. 평가 범주의 세부 항목
3.2. 양식 범주의 점수 산정
4. 연구 결과
4.1. 평가 항목별 호응 오류 빈도
4.2. 평가 범주 3개와 쓰
한글 창제의 마음으로...

저자는 머리말에서 한글을 매개로 학문이나 직업 활동을 하는 지식인이라면 한글을 창제한 세종의 염원을 기억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세종은 타자에 대한 연민과 실천적 의지로 그들의 꿈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우리가 교사로서 혹은 교수로서 제3세계 코리안 드림이나 대학생의 자아실현을 기꺼이 도와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글은 인간을 사유하게 하고 사유의 결과는 같은 고민을 가진 타자에게 이익이 된다. 글이 소통되는 공동체에서 지식인의 문어적 실천은 늘 가치 있는 행동이어야 한다.
세계적으로 한글의 창제 정신을 기리는 학자들이 늘고 있고 실용적인 목적에서 한국어를 배우려는 학습자도 줄어들지 않는다. 한국어 교사라는 직업은 현재의 청년 실업 문제를 해소하고 미래의 노년 봉사 청사진을 그리기에 적합한 자격이다. 이러한 수요를 고려해 볼 때 한국어 교육 관련 콘텐츠도 무한 가치를 창조할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한국어 표현 교육의 이론과 실제 사례들은 한국어 쓰기 교육뿐만 아니라 말하기 교육을 포함한 표현 교육 일반의 내실을 다지는 데에도 유용하다. 특히 이 책에서는 더 생각해 볼 거리로 말하기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여 한국어 표현 교육 방법론 이해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이제 한국어로 글을 쓰는 상황은 종이에 펜으로 적는 것보다 자판을 두드리는 경우가 더 많다. 그리고 언어가 소통되는 매체는 동영상 파일 형태가 활자 출판물 못지않게 많아졌다. 사유를 문자로 표현하는 데 익숙하던 지식인들은 이제 영상 매체를 선호하는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디지털 리터러시를 익히고 미래 학문으로 정착시킬 사명까지 부여받았다. 이 책에 새로 추가된 온라인 쓰기 수업의 학습자 참여형 평가 원리라든가 디지털 리터러시 구성 요소 및 콘텐츠 제작 사례들은 그러한 필요를 느끼는 이들에게 유용한 지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