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로로 초등 국어 1학년 >>>
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듣고, 읽고, 쓸 때,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_ 바른 자세로 읽고 쓰기
2 ??한글의 자음자는 어떻게 쓰고 읽을까요?
_ 재미있게 ㄱ ㄴ ㄷ
3 한글의 모음자는 어떻게 쓰고 읽을까요?
_ 다 함께 아야어여
4 ??어떻게 써야 글자가 될까요?
_ 글자를 만들어요
5 마음을 주고받는 인사는 어떻게 할까요?
_ 다정하게 인사해요
6 받침이 있는 글자는 어떻게 쓰고 읽을까요?
_ 받침이 있는 글자
7 그림을 보고 생겨난 생각을 어떻게 나타낼까요?
_ 생각을 나타내요
8 글을 읽을 때 어떻게 띄어 읽을까요?
_ 소리 내어 또박또박 읽어요
9 그림일기는 어떻게 쓰고 그릴까요?
_ 그림일기를 써요
10 쌍받침은 무엇이며, 책 읽기의 즐거움은 무엇일까요?
_ 소중한 책을 소개해요
11 소리를 흉내 내는 말과 모양을 흉내 내는 말
_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12 문장으로 잘 표현하려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_ 문장으로 표현해요
13 남의 말을 들을 때와 남들 앞에서 말할 때
_ 바른 자세로 말해요
14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까요?
_ 알맞은 목소리로 읽어요
15 나쁜 말과 고운 말
_ 고운 말을 해요
16 글을 읽을 때 무엇을 눈여겨보아야 할까요?
_ 무엇이 중요할까요
17 글을 어떻게 띄어 읽어야 할까요?
_ 띄어 읽어요
18 일기장에 어떤 글을 쓰면 좋을까요?
_ 겪은 일을 글로 써요
19 상상하며 읽으면 어떤 재미가 있을까요?
_ 인물의 말과 행동을 상상해요
찾아보기
>>> 로로로 초등 국어 2학년 >>>
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동시를 재미있게 읽기
_ 시를 즐겨요
2 ??자신 있게 발표하기
_ 자신 있게 말해요
3 마음을 잘 표현하기
_ 마음을 나누어요
4 ??말을 주고받는 놀이
_ 말놀이
>>> 현행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 책임자’의 감수의 말 >>>
“‘로로로 초등 수학’에 실린 동시들은 수학의 개념들을 그 테두리 안에 가두지 않고 더 넓게 상상하도록 독자를 도와주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한 단원에서는 사물의 ‘길이’를 나타내는 개념을 가르칩니다. 그런데 이 책의 시리즈에 실린 동시들 중에서, <로로로 초등 수학 1학년>에 수록된 작품 「김비교 학생의 일기」는 그 ‘사물의 길이’를 ‘시간의 길이’까지 확장하여 어린이 독자의 생활 경험에 수학의 개념이 맞닿게끔 그 의미를 활짝 열어 놓았습니다. [......] 어느 나라 학생들이든 수학만큼은 배우기 힘들어 합니다. 수학의 언어는 세계 공통어이지만, 동시에 어느 나라에서든 아주 딱딱하고 낯선 언어로 느끼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로로로 초등 수학’ 시리즈는 수학의 언어를 문학의 언어로 통역해 주고 있습니다. 그것도 구연동화처럼 실감 나게 말입니다. 그래서 수학을 어려워하는 우리나라 어린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수학이 재밌는 과목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김판수: 초등 수학 교과서 집필 책임자, 부산교대 수학교육과 교수
>>> 추천의 말 >>>
“초등 사회 교과 전체를 동시와 수필로 풀어 쓴 이야기에 귀를 열고 생각하게 하는 ‘로로로 초등 사회’ 시리즈는 마침내 독자에게 자발적 배움의 의욕을 일으킬 것이다. 오늘날 초등 교육의 목표가 ‘학생들 스스로 하도록 만듦’인 만큼 이 시리즈는 우리 초등 교육의 길을 앞서간다. 안목 있는 학부모들과 좋은 교육을 궁리하는 선생님들께 기꺼이 추천한다.”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
“놀랍다, 초등 국어를 동시와 수필로 배울 수 있다니! 창의융합 교육이 교육부의 슬로건이고 세계 교육계의 최대 화두다. 우리 교과서는 그런 추세를 따라가고 있을까? 그러나 눈 밝은 독자는?이미 앞선 책을 찾아 읽고 있다. 문학적 상상력으로 교과 내용을 깊이 흡수하게 해 주는 ‘로로로’?시리즈에 대한 독자의 높은 관심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