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로로 초등 국어 6학년 >>>
머리말: 국어라는 들꽃밭
1 ‘은유법’과 ‘직유법’을 이해하기
_ 비유하는 표현
2 ‘이야기의 구조’를 이해하기
_ 이야기를 간추려요
3 여러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준비’하기
_ 짜임새 있게 구성해요
4 ‘논설문’의 구성과 표현법을 이해하기
_ 주장과 근거를 판단해요
5 ‘속담’의 뜻을 이해하여 말과 글로 활용하기
_ 속담을 활용해요
6 글에서 드러나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기
_ 내용을 추론해요
7 ‘우리말 사용 실태’를 조사하여 언어생활 점검하기
_ 우리말을 가꾸어요
8 이야기 속 인물의 ‘가치관’을 알아차리기
_ 인물의 삶을 찾아서
9 ‘마음을 나누는 글’을 쓰는 방법과 과정
_ 마음을 나누는 글을 써요
10 작품 속 인물의 삶과 나의 삶을 비교하며 작품 읽기
_ 작품 속 인물과 나
11 ‘관용 표현’의 속뜻을 이해하고 활용하기
_ 관용 표현을 활용해요
12 정확한 자료를 근거로 ‘논설문’ 쓰기
_ 타당한 근거로 글을 써요
13 매체를 활용하여 ‘발표 자료’ 만들기
_ 효과적으로 발표해요
14 글에 담긴 ‘글쓴이의 생각’을 알아차리기
_ 글에 담긴 생각과 비교해요
15 ‘광고’와 ‘뉴스’의 타당성을 판단하기
_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16 쓴 글을 살펴 읽고 ‘고쳐 쓰기’
_ 글 고쳐 쓰기
17 내 생각과 느낌으로 ‘영화 감상문’ 쓰기
_ 작품으로 경험하기
찾아보기
>>> 로로로 초등 수학 6학년 >>>
감수의 말: 수학과 문학이 만나면
머리말: 수학이라는 고구마
1 각진 기둥과 각진 뿔의 도형
_ 각기둥과 각뿔
2 두 수량을 비교해 나타내는 법
_ 비와 비율
3 비율까지 나타내는 그래프
_ 여러 가지 그래프
4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를 구하는 법
_ 직육면체의 부피와 겉넓이
5 숨은 비율을 찾는 법과 알맞게 나누는 법
_ 비례식과 비례배분
○추천글
“[지은이는] 내가 메마르고 각지다고 생각했던 ‘과학의 말’을 가지고도 마음에 온기를 심어 주는 동시를 짓고, 그런 과학의 말들에다가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의 생각을 닦아 주는 통찰까지 이 책에 담아냈다. 또한 그는 이 책의 수필마다 마지 막 대목에서는, 우리 모두가 서로를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과 함께 살아갈 방법을 찾아보자고 어깨동무를 권한다. 나는 이 책의 글마다 담겨 있는 멋지고 신선한 동시와, 포근하고 속 깊은 그의 생각과 희망에 공감하기에, 지금껏 어떤 과학 책에 서도 만나지 못한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 전용훈 (한국학중앙연구원 인문학부 교수
“놀랍다, 초등 국어를 동시와 수필로 배울 수 있다니! 창의융합 교육이 교육부의 슬로건이고 세계 교육계의 최대 화두다. 우리 교과서는 그런 추세를 따라가고 있을까? 그러나 눈 밝은 독자는?이미 앞선 책을 찾아 읽고 있다. 문학적 상상력으로 교과 내용을 깊이 흡수하게 해 주는 ‘로로로’?시리즈에 대한 독자의 높은 관심을 보면 알 수 있다.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참신한 대안 교과서 ‘로로로’ 시리즈가 창의융합 교육의 본보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 김태환
“초등 사회 교과 전체를 동시와 수필로 풀어 쓴 이야기에 귀를 열고 생각하게 하는 ‘로로로 초등 사회’ 시리즈는 마침내 독자에게 자발적 배움의 의욕을 일으킬 것이다. 오늘날 초등 교육의 목표가 ‘학생들 스스로 하도록 만듦’인 만큼 이 시리즈는 우리 초등 교육의 길을 앞서간다. 안목 있는 학부모들과 좋은 교육을 궁리하는 선생님들께 기꺼이 추천한다.” - 김호 (경인교육대학교 사회과교육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