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이 이끄는 ‘바다거북을 위한 불 끄기’ 운동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바닷가 마을로 이사 온 비비언은 여름 학교 지역 사회 활동 수업에서 마을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배워요. 주말에 비비언은 바닷가를 산책하다가 모래밭 곳곳에 붉은바다거북이 알을 낳는다는 사실을 알게 돼요. 알에서 나온 새끼 바다거북이 바다로 돌아가는 길을 잃고 헤매는 모습도 보았지요. 우리 마을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발견한 거예요!
비비언은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지 친구들과 함께 직접 알아보았어요. 붉은바다거북이 알에서 깨어나는 여름철에는 사람들이 휴가를 보내러 이곳 바닷가로 놀러 오는데, 늦은 밤까지 불빛이 꺼지지 않아 길잡이가 되어주는 달빛이 가려져 바다거북들이 길을 잃는 것이었어요.
“붉은바다거북 알들이 부화하기 시작했어.”
내가 계속 이야기했어요.
“새끼 거북을 구하려면 우리 그리고 마을 전체의 도움이 필요해.”
그렇게 붉은바다거북을 위한 불 끄기가 시작됐어요. _본문 중에서
아이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마을 사람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계획이 세워지자 아이들은 붉은바다거북을 위해 불을 꺼달라는 안내장과 포스터를 만들어 돌리고, 인터넷을 이용해 사람들의 참여를 요청했어요. 어른들은 아이들을 응원하며 인쇄 비용을 마련하고 이야기를 널리 알리는 데 힘을 보탰어요. 비비언과 반 친구들은 지역 사회의 많은 관심을 받아 주민 회의가 열리는 큰 행사에서 발표할 기회가 주어졌어요. 이렇게 수많은 사람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어낸 ‘붉은바다거북을 위한 불 끄기’ 운동은 마을 어른들, 지역 의원도 아닌 어린이들 스스로 이루어낸 멋진 결과랍니다.
동물과 사람 모두가 행복한 마을 만들기
비비언과 반 친구들처럼 작은 실천들이 모여 커다란 변화를 만드는 일은 여러분 누구나 시작할 수 있어요. 비비언을 따라 간단히 다섯 단계만 실행하면 된답니다. 동네에서 관심이 가는 문제 찾기, 문제를 바로 잡을 계획 세우기, 실행에 옮기기, 실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