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대표적인 알뿌리 식물, 튤립
빨리 자라는 알뿌리 식물
알뿌리는 다 뿌리일까?
알뿌리 식물에는 씨앗이 없을까?
튤립을 씨앗부터 키우지 않는 이유
세계에서 재배되는 2,000종의 튤립
02 튤립의 고향
식물의 원산지
튤립을 처음 재배한 건 터키 사람
‘랄레’가 ‘튤립’이 되어 유럽으로
네덜란드는 튤립의 ‘제2의 고향’
03 튤립에 미친 사람들 때문에 일어난 튤립 파동
알뿌리 하나가 집 한 채와 교환되다
‘브로큰 튤립’을 만들어라!
튤립 파동을 풍자한 그림
화단에 대량으로 심는 꽃
04 튤립은 세상 가장 사랑받는 꽃
튤립은 ‘3’으로 이루어지다
파란 튤립은 아직 없다
새 품종은 어떻게 만들까?
‘브로큰 튤립’의 정체는 바이러스
생산 농가는 왜 키운 꽃을 딸까?
05 튤립 꽃을 피우자!
튤립을 키워 보자!
꽃이 피다!
한겨울에 꽃피우자!
참고 자료
튤립 관련 상식 퀴즈
튤립 관련 단어 풀이
* 엄지 공주도 깜짝 놀랄 만한 튤립 이야기
아마 대부분의 친구는 식물을 심을 때 씨앗을 심어야 한다고 알고 있을 거예요. 우리가 흔히 즐겨 먹는 과일이나 채소, 아름다운 꽃이 대부분 그렇지요. 그런데 씨앗 대신 알뿌리를 심는 식물도 있어요. 바로 튤립이 그 대표적인 꽃 중 하나예요. 튤립은 씨앗을 심으면 5년이나 되는 오랜 시간이 지나야 꽃이 피지만, 가을에 알뿌리를 심으면 내년 봄에 튤립의 꽃이 핀답니다.
이렇듯 책에는 튤립을 대표하여 알뿌리 식물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어요. 알뿌리도 기관에 따라 다섯 가지 종류로 나뉜다는 사실, 또 튤립은 숫자 ‘3’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점, 튤립의 어원과 튤립의 고향까지도요.
튤립에 피어난 놀라운 비밀을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분명히 튤립을 키워 보고 싶어질 거예요. 그런 친구들을 위해 좋은 알뿌리를 고르는 방법, 튤립을 잘 키우는 방법까지 한번에 담아 두었습니다. 이 책을 읽어 본다면 튤립이 가진 신비한 매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할 테니까요. 자 그럼, 튤립의 이모저모를 살피러 한번 떠나 볼까요?
* 알면 알수록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튤립의 이모저모
한때 튤립의 품종이 8,000종까지 달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꽃잎이 겹겹이 겹친 겹꽃잎 튤립, 꽃잎의 끝이 마치 나리꽃같이 가늘고 뾰족한 튤립, 꽃잎의 끝이 톱니처럼 깔쭉깔쭉한 튤립, 잎에 진한 보라색 얼룩이 있는 튤립까지……. 이토록 다양한 튤립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거예요. 그뿐만 아니라 튤립의 고향은 네덜란드가 아닌 터키라는 사실도 몰랐을 테고요. 네덜란드에서는 야생 튤립, 즉 원종이 나지 않아요. 이러한 사실은 우리가 튤립에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을 깨부수지요.
《세상을 뒤흔든 꽃, 튤립 이야기》는 기존의 자연 관찰 도서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튤립에 대한 모든 정보를 낱낱이 담고 있어요. 그래서 튤립이 궁금했어도 더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려웠던 아이들의 갈증을 풀어 줄 단 하나의 책이 될 거예요.
* 문화, 역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