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머리에 4
? 완전개정판에 부쳐 10
?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사용설명서 20
1학년 수학사전
1-1 9까지의 수 수를 세는 방법이 여러 가지 인가요? 30
1-1 9까지의 수 ‘8’을 왜 어떤 때는 ‘팔’이라고 읽고, 어떤 때는 ‘여덟’이라 읽어요? 34
1-3 덧셈과 뺄셈 가르기와 모르기를 왜 배워요? 38
1-3 덧셈과 뺄셈 문제에 ‘모두’가 있으면 모둔 수를 더하면 되지 않아요? 42
1-3 덧셈과 뺄셈 5 - 3 = 3 아닌가요? 46
1-3 덧셈과 뺄셈 4 + 3 = 7을 뺄셈식으로 어떻게 만들어요? 50
2-1 100까지의 수 ‘406’은 사십육이라고 읽으면 되죠? 54
2-1 100까지의 수 대충 봐도 어느 쪽이 더 많은지 알 수 있는데, 왜 꼭 세어 봐야 해요? 58
1-2 여러 가지 모양 모양이 , , 뿐이에요? 62
2-3 여러 가지 모양 □, △ ,○ 모양이 사각형, 삼각형, 원인 걸 다 아는데, 왜 교과서에는 그렇게 나오지 않나요? 66
1-4 비교하기 ‘큰 건물’, ‘높은 건물’, 어떤 말이 맞아요? 70
2-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시침과 분침이 헷갈려요. 74
2-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1시 30분을 자꾸 1시 6분이라고 읽게 돼요. 78
2-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반복되는 규칙을 찾으라는데, 뭐가 반복되는지 정말 모르겠어요. 82
2-5 시계 보기와 규칙 찾기 규칙 찾기 중에서 다음 색을 칠하라는 문제를 못 풀겠어요. 86
2학년 수학사전
1-1 세 자리 수 427(사이칠에서 4가 어떻게 400이에요? 96
1-3 덧셈과 뺄셈 ‘9 ? 5 + 4’를 계산하는데, 덧셈을 먼저 계산하고 뺄셈을 했어요. 100
1-3 덧셈과 뺄셈 계산 문제가 가로로 나오면 못 풀겠어요. 104
1-3 덧셈과 뺄셈 덧셈에서 받아올림한 수를 어디에 쓰는 건지 모르겠어요. 108
1-3 덧셈과 뺄셈 문제를 풀어 답을
1. 수학사전 분야 부동의 1위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
2015 교육과정을 전 학년에 모두 반영한 완전개정판 출간!
2019년부터 초등 전 학년에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이 완전개정되었습니다.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① 늘 그랬듯이 교육과정이 개정된다고 해서 수학 개념이 바뀌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소의 이동과 용어의 변경은 새로운 교육과정에 맞춰 수정하였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2017학년도에는 1, 2학년 교과서에, 2018학년도에는 3, 4학년 교과서에, 그리고 2019학년도에는 5, 6학년 교과서에 적용됨에 따라 『개념연결 초등수학사전』도 동일하게 개정됩니다.
② 초등수학부터 고교수학까지 12년간의 수학 개념을 연결한
<초·중·고 수학 개념연결 지도>
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전면 수정했습니다. 수학적 과정의 하나인 연결성이 강화되면 수학의 전체적인 분량이 압축되는 효과가 있고, 여러 개념이 연결되는 데서 지적인 희열을 맛보면 수학을 공부하고 싶은 내적 동기가 유발됩니다.
③
<꼬리에 꼬리를 무는 개념>
을 수정하였습니다. 학년별로 바뀐 교과서 순서를 반영하여 소주제 위주로 개념을 연결했습니다. 개념과 개념 사이의 연결을 보다 촘촘히 함으로써 미시적인 개념 연결을 보여 주고자 했습니다. 물론 단원이나 학년을 넘어선 거시적인 연결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2. 초등수학 6년, 잘 만든 사전 하나면 충분하다!
● 가정에서, 학급에서 ‘수학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펼쳐보세요!
아이들은 영어를 공부할 때 사전을 활용합니다. 한영사전에 나와 있는 단어 및 관용어를 이용하면 영어로 되어 있는 문장의 뜻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학은 한글로 되어 있는데도 무슨 뜻인지 파악할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