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더 좋은 생각을 하고 싶은 당신에게
PART 1 더 좋은 생각을 위한 ‘기본’
- 깊이와 넓이
- 충돌의 기쁨
- 거인의 어깨
- 만남과 성장
- 생각의 연료
PART 2 더 좋은 생각을 만드는 ‘자세’
- 깻잎의 아우라
- 양념만으로 되는 요리는 없다
- 맨 끝의 매력
- 굴튀김 이론
- 요령보다 태도
PART 3 더 좋은 생각으로 향하는 ‘과정’
- 생각의 계단
- 동굴 속으로
- 빈틈의 중력
- 반대편의 점
- 사람이란 이름의 책장
PART 4 더 좋은 생각을 고르는 ‘기준’
- 식판과 평판
- 맹자와 스티브 잡스
- 결국은, 나
- 믿음의 오류
- 한 발짝 더
에필로그
생각의 품에 안겨 살아가는 당신에게
처음부터 대단한 생각은, 없다
다만 작은 아이디어를 성실히 키워나가는
태도와 과정과 기준이 있을 뿐이다
‘생각’은 ‘기쁨’이 될 수 있을까? 아이디어 회의를 몇 시간 앞두고 좋은 의견을 내놓기 위해 머리가 터지도록 고민하는 우리들에게, 읽는 이를 매혹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쓰려다가 엉키는 문장들과 타들어가는 마음 때문에 냉수만 연거푸 들이키는 우리들에게, 생각은 과연 기쁨이 될 수 있을까? 국내 최대의 독립 광고 대행사인 TBWA KOREA에서 16년차 카피라이터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저자 유병욱...
처음부터 대단한 생각은, 없다
다만 작은 아이디어를 성실히 키워나가는
태도와 과정과 기준이 있을 뿐이다
‘생각’은 ‘기쁨’이 될 수 있을까? 아이디어 회의를 몇 시간 앞두고 좋은 의견을 내놓기 위해 머리가 터지도록 고민하는 우리들에게, 읽는 이를 매혹하고 설득할 수 있는 글을 쓰려다가 엉키는 문장들과 타들어가는 마음 때문에 냉수만 연거푸 들이키는 우리들에게, 생각은 과연 기쁨이 될 수 있을까? 국내 최대의 독립 광고 대행사인 TBWA KOREA에서 16년차 카피라이터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저자 유병욱은 ‘좋은 생각’을 창조해내는 과정에서 번번이 속절없이 무너지는 우리들에게 ‘생각은 기쁨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과연, 어떻게?
생각하는 일이 직업이다 보니, 어떻게 하면 좋은 생각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늘 생각한다는 저자는 ‘생각의 기쁨’을 논하기 전에, 오랜 광고 현장 경험에서 우러나온 분명한 사실 하나를 짚어준다. 바로, ‘좋은 생각에 법칙 같은 건 없다’는 사실이다. 카피라이터가 말해주는, 좋은 생각을 하는 ‘비법’이 궁금해서 이 책을 펼쳤다면, 그러한 기대감을 비껴가는 현실적인 진단이다. 그러나 저자는 비껴나간 기대를 추스를 수 있는, 아니, 그 이상의 희망과 의지를 다지게 해주는 다정한 위로의 말을 건네는 것을 잊지 않는다. ‘좋은 생각에 관한 법칙’은 없지만, 평균 이상의 확률로 좋은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