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들어가는 말 _ 건강보다 중요한
1장 완벽한 인간
행복 라이프 코치의 죽음
‘뭐든 다 하는’ 현재형 인간
현대사회의 만병통치약, 마음챙김
흡연자가 동네북이 된 이유
2장 건강의 장삿속
건강 경영, 일?과 운동의 경계 허물기
다이어트가 주는 은밀한 쾌감
“하층민은 냄새가 난다”
영국을 구제한 포카치아
3장 행복 독트린
정말로 진짜로 행복해지는 법
나쁜 과학으로서의 행복
긍정심리학자와 총리가 만났을 때
우리에게 벌어지는 일들
‘좋은 인생’이라는 환상
지나친 행복
4장 선택이라는 저주
약속된 실업
네 자신을 알라, 통제하라, 개선하라
뭐든지 게임처럼
5장 웰니스여 안녕!
병상 위에서의 자유
뚱뚱해도 괜찮아!?
바이러스 뒤쫓기
나가는 말 _ 쾌락보다 중요한
옮긴이의 말 _ 모든 것이 내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는 환상
출판사 서평
‘뭐든 다 하는’ 현재형 인간
“출근 전 스마트워치를 차고 자신의 심박수를 확인하며 조깅을 한다(물론 퇴근 후로 바꿔도 무방하고, 조깅을 필라테스나 웨이트트레이닝으로 바꿔도 무방하다. 조깅하?면서 오후에 있을 회의 내용에 관한 통화를 할 수도 있고, 잠깐의 메일 확인도 가능하다. 물론 뛰면서. 출근해선 언제나 그렇듯 업무에 몰두하고 점심시간엔 잘 짜여진 건강식을 먹(으려고 애쓰고, 식후엔 몸에 좋다는 약 몇 알을 열심히 챙겨먹는다. 퇴근 후에 취미활동을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 아니면 그냥 야근을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일상...
‘뭐든 다 하는’ 현재형 인간
“출근 전 스마트워치를 차고 자신의 심박수를 확인하며 조깅을 한다(물론 퇴근 후로 바꿔도 무방하고, 조깅을 필라테스나 웨이트트레이닝으로 바꿔도 무방하다. 조깅하면서 오후에 있을 회의 내용에 관한 통화를 할 수도 있고, 잠깐의 메일 확인도 가능하다. 물론 뛰면서. 출근해선 언제나 그렇듯 업무에 몰두하고 점심시간엔 잘 짜여진 건강식을 먹(으려고 애쓰고, 식후엔 몸에 좋다는 약 몇 알을 열심히 챙겨먹는다. 퇴근 후에 취미활동을 할 수 있다면 그나마 다행, 아니면 그냥 야근을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일상을 앱이나 SNS에 기록하고 전시한다. 완벽한 하루, 나쁘지 않은 건강한 삶으로 보여지는가? 당신은 이 ‘라이프 스타일’에서 자유로운가?”
《건강 신드롬》은 이미 북미·유럽 사회에선 일반화되어 있는 ‘웰니스’라는 현상이 어떻게 하나의 이데올로기가 되어 사람들이 자신을 ‘상품성 높은’ 존재로 만들어 가도록 부추기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책이다.
광범위한 사례 연구를 통해 현대 자본주의에 기여하는 웰니스 강박증을 진단한 이 책은 오늘날 웰니스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신랄하고 재치 있게 분석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집착 자체가 병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도덕적 의무로서의 ‘잘 살기’
웰니스(wellness는 웰빙(well-being과 행복(happiness·건강(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