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판 서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가치경영
머리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모든 것은 ‘사회적 가치’로 귀결된다
1장 기업의 새로운 미션, 사회가치경영의 실현
1. 왜 사회가치경영 실천 전략이 필요한가
기업은 결코 홀로 서 있는 존재가 아니다
누구를 위한 누구와 함께하는 기업의 가치인가
사회가치경영이야말로 기업들의 현실적 돌파구이다
2. 사회가치경영 이론과 실제의 발전 과정
기업과 사회 간 관계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사회적 가치를 위해서는 조직의 DNA가 바뀌어야 한다
3.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프레임워크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동시 창출이 목표이다
가치경영 실천 전략을 변화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자
4. 사회가치경영 실천 전략을 위한 이해관계자모형
더욱 확대된 이해관계자모형을 도입하자
열린 사회가치경영을 제안하는 구성
2장 사회가치경영, 무엇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1. 사회가치경영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
기업의 목표에 대한 5가지 관점
사회가치경영은 명확한 기업의 미션 정립에서 시작한다
2. 사회가치경영 실천을 위한 접근방법과 활동
사회가치경영을 도입?실천하기 위한 접근방법
사회적 가치 창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어 프로세스 정립, 인적자원 육성, 조직 설계가 필요하다
3. 기업 상황에 맞는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의 선택
기업이 창출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기업 상황에 맞는 사회적 가치 창출 전략을 도입해야 한다
4. 사회가치경영 도입 성공사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주도하는 기업들
사례의 교훈-사회적 가치 창출 활동의 전략적 수행
5. 사회가치경영의 도입?실천 전략
사회가치경영의 도입·정착을 위한 지침
사회가치경영의 실천 전략
3장 사회가치경영 이해관계자모형 도입과 조직화 방안
1. 주주모형과 이해관계자모형
사회적 가치는 일원주의인가. 다원주의인가?
2. 여러 이해관계자집단과의 파트너십
종업원과의 파트너십
소비자·협력업
대전환과 대변혁의 시대 기업의 ‘선’한 선택!
사회가치경영이 더 나은 미래의 희망이다
사회가치경영을 현장에서 바로 적용하도록 도와주는 실천 지침서!
지금 기업의 사명과 역할에 대한 사회와 고객의 요구도 달라지고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그리고 우리 사회는 국제기구, 정부, 시민들의 힘만으로 다 해결할 수 없는 많은 문제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그래서 자본주의 체제에서 가장 큰 역량과 자원과 시스템을 가진 기업들이 사업활동과 연계해 또는 별도로 이러한 사회적 문제해결에 힘을 보탠다면 월씬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더 나은 세상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기업의 확장된 미션과 이해관계자 중심으로의 전환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2장은 기업의 미션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고 성장단계나 특성에 따라 어떤 사회가치경영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살펴보고 있다. 3장에서는 기업을 여러 이해관계자의 협업에 의해서 유지되는 조직으로 보고, 이해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방안과 이해관계자모형을 실현할 수 있는 조직화 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4장에서는 오늘날 복잡한 사회문제들을 고려할 때 이것이 개별 조직들의 노력만으로는 해결 불가능하기에 참여 기관들이 공동의 목표와 성과측정체계를 만들고 지원할 중추조직을 갖추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5장은 개방형 혁신 관점에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과정이 본질적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참여 속에서 끊임없는 아이디어와 자원의 교환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그 실천방안을 구상할 모형을 제안하고 사례들을 제시하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수행하는 프로세스는 학습의 과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가치경영에 적합한 방식으로 조직의 아키텍처를 새롭게 변화시켜 나간다고 본다. 이에 따라 6장은 탐색과 활용 전략을 기반으로 해 지속가능의 양면성 그리고 이해관계자 환경 특성에 따른 조직설계 모형과 그 사례들을 제시한다. 7장에 서는 사회적 가치 추구에 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