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어떻게 회사는 강해지는가 : 위기에 강한 회사를 만드는 28가지 가치관 경영의 원칙 (양장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출판사 다산북스
출판일 2022-04-11
정가 17,000원
ISBN 9791130689128
수량
프롤로그 강한 회사를 꿈꾸는 젊은 사업가들에게
1장 판단력을 길러라
어느 산에 오를지를 명확히 하라
원리 원칙을 기준으로 삼아 경영하라
이타의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라
잠재의식에 각인될 정도로 강렬하게 원하라
경영자에게는 언제나 회사가 우선이다
모든 것은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2장 땅바닥을 기어서라도 현장으로 가라
현장경영을 관철하라
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다
눈앞의 작은 이익에 안주하지 마라
이익이 없으면 사업이 아니다
회계를 모르고는 사업을 할 수 없다
근육질 경영을 철저히 하라

3장 직원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큰 돌만 사용해서는 돌담을 만들 수 없다
대의명분으로 마음을 요동치게 하라
사업의 가치를 수치로 증명하라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이다
재능을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라
기업은 사장의 그릇보다 커질 수 없다

4장 인격을 드높여 존경받는 경영자가 되라
존경받을 만큼 노력하라
직원들과 탄탄한 관계부터 구축하라
어느 때나 사람을 우선하라
회사의 이익을 생각하되 도리를 지켜라
고갯길을 넘어 발돋움하라

5장 힘차게 가지를 뻗어나가라
중소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이익을 내려면 직접 매입하라
리더라면 직접 칼을 뽑아들어라
절대 징검다리를 놓지 마라
네 가지 창조를 반복하라

부록 강한 회사를 만들기 위한 세이와주쿠의 대담
어떻게 하면
더 강한 회사가 될 수 있단 말인가?
이나모리 가즈오가 알려주는 강한 기업의 조건

자본금 3000만 원으로 시작한 중소기업을 세워 아시아 최초로 미국 첨단 전자부품 시장에 진출해 IBM으로부터 2000만 개의 제품 수주를 따내고, 항공업·통신업·IT산업 등 손 대는 사업마다 수십 배의 성장을 일으키며 마침내 ‘일본의 3대 기업인’,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자리매김한 이나모리 가즈오도 그 시작은 여느 영세기업과 다르지 않았다. 차가 없어 하루 12시간을 걸어다니는 통에 발은 물집투성이가 되었고, 그마저도 그렇게 고생해 겨우 찾아간 고객사에서는 영세기업이라는 이유로 문전박대를 당했다. “그런 듣도 보도 못한 회사 제품은 안 씁니다. 돌아가세요!” 젊은 이나모리 가즈오는 비참한 심정으로 눈보라를 뚫고 역에 되돌아오며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어떻게 하면 회사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단 말인가?’

그는 고민하고 고민한 끝에 가슴에 하나의 결심을 품었고, 그 결심을 통해 끝내 지독한 경영난을 돌파해 ‘교세라’라는 기업을 글로벌 100대 기업의 반열에 올릴 수 있었다. 90세 백발의 노경영자가 된 이나모리 가즈오는 자신과 교세라를 성장시킨 그 결심은 그 어떤 능력도, 경력도, 배경도 아닌 ‘경영 철학’이었다고 회상한다. 그리고 사업의 성공 비결을 가르쳐달라 아우성치는 젊은 사업가들을 위해 세이와주쿠 경영아카데미를 창립, 무려 40년에 가까운 세월 동안 자신이 통달한 경영 철학과 원칙에 대해 전했다. 이 책은 전 세계 수만 명의 사업가들에게 전한 이나모리 가즈오의 가르침을 문답 형태로 담은 ‘이나모리즘 경영학’의 정수다.

경영 원칙과 철학이 있다면 아무리 영세한 기업이라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
강한 회사를 만드는 단 하나의 비결

이제 막 기업체로 발돋움하기 시작한 작은 가게의 사장부터 중견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노리는 강소기업 대표, 가업을 물려받게 된 예비 사장까지 『어떻게 회사는 강해지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