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4
1장 힘들어요 7
갈등을 어떻게 맞이하나요? | 갈등 상황에서 흔히 보일 수 있는 반응 |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말
2장 힘들 때 던져야 하는 질문 37
빈 공간 살피기 | 삶의 조건이 어떠한가? | 몸 상태가 어떠한가? | 마음 상태가 어떠한가?
3장 마음의 소리 듣기 69
마음의 소리 듣기: 의도 찾기 | 무엇을 듣나요? | 비폭력 대화 모델
4장 관찰(觀察, observation 95
똑똑똑, 마음의 문 두드리기 | 날 선 마음 알아차리기 | 경계 존중하기
5장 느낌에 이름 붙이기 125
부정적인 생각에서 느낌으로 건너가기 | 느낌의 종류 | 느낌에 이름 붙이기 | 느낌은 원하는 것을 알려 주는 신호 | 느낌을 말로 표현하기 | 불편한 느낌, 누구 책임인가요?
6장 필요(욕구, need, 원하는 것 157
원하는 것을 말하라 | 정서적 해방으로 가는 길: 비난?자책에서 원하는 것 찾기 |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 진정으로 원하면 움직인다 | 원하는 것을 충족하기 | 원하는 것을 말해야 협조를 얻을 수 있다
7장 부탁하기 181
부탁과 감사 | 부탁의 유형 | 부탁의 방법 | 부탁인가, 강요인가? | 실용 지능을 가르치는 법 | 거절하기, 거절 듣기 | 나에게 부탁하기
8장 자기 공감 205
내 마음을 내가 봅니다 | 자기 공감이 필요한 순간 | 어떻게 하는가? | 자기 공감 연습
9장 공감으로 듣기 233
공감이란? | 공감하는 방법 | 공감의 힘 | 공감이 힘들 때 | 공감을 방해하는 말 | 공감의 실제
10장 분노에서 열정으로 265
화란? | 무엇이 화를 일으키나? | 신체적 변화 | 화의 유형 | 분노에서 열정으로 가는 5단계 | 화를 내는 학생
11장 힘을 어떻게 쓸 것인가? 299
내가 쓰고 있는 힘 알아채기 | 힘을 어떻게 쓰고 있나요? | 어떤 힘쓰기를 선택할 것인가? | 함께 힘쓸 수 있는 방법: 존중
12장 애도와 축하 3
비폭력 대화의 마법 같은 힘
명예퇴직이나 무급 자율 연수를 신청하는 교사들이 해마다 늘고 있다. 많은 교사들이 요즘 학생들을 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상처와 스트레스로 힘겨워하며 무력감에 빠지기도 한다. 전직 교사로서, 힘겨워하는 교사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저자는 오랜 시간 공들여 『선생님을 위한 비폭력 대화』를 집필하였다.
『선생님을 위한 비폭력 대화』를 쓰기까지 7년이 걸렸습니다. 그 시간이 길었던 것은 선생님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큰 만큼 부담을 드리게 될 수도 있다는 염려도 컸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선생님들이 학생들과 연결되면 ‘안전한 교실, 평화로운 학교’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기에 천천히 한 자 한 자 적어 내려갔습니다. _서문 중에서
이 책은 비폭력 대화를 이루는 요소들을 13가지 주제로 엮은 뒤 학교 현장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조목조목 풀어내었다. 갈등을 겪고 상처를 입고 있는 선생님들의 실제 사연에 저자가 제시하는 해법을 따라가다 보면 비폭력 대화의 마법 같은 힘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솔직하게 말하기, 공감으로 들어주기
비폭력 대화의 한 축은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고, 다른 한 축은 말하는 것을 공감으로 들어주는 것이다. ‘솔직하게 말하기’는 단순하게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말한다는 뜻이다. 주파수가 맞지 않는 라디오처럼 잡음이 있을 때는 마음을 고요히 하고 주파수를 맞추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바를 말하는 것이 좋다.
‘공감으로 듣기’란 상대방이 어떻게 말하든 그 ‘속마음 = 본심’을 들어주는 것이다. 상대방이 나와 다른 의견을 말하거나 심지어 반대를 하면 감정이 상해서 공감으로 듣기 어렵다. 그럴 때는 상대의 말을 나와 연관 짓거나 상대의 말에 대한 도덕적 판단을 하지 않고 그 말의 본심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말하는 사람이 감정이 격해져 있을 때는 하는 말을 그대로 들려주는 ‘거울 공감’이 효과적이다.
제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