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올인
: 행운은 집요한 자의 편이다
집요한 늑대처럼 | 리더의 성격을 닮은 기업 | 꿈을 실현하는 강박 | 당신이 리더라면 | 핵심 요약
2장 그릿을 넘어
: 집중력과 추진력
모든 것을 쏟아붓는 집중력 | 집요한 추진력 | 치러야 할 값비싼 대가 | 핵심 요약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리더들
3장 고객 최우선주의
: 제프 베이조스와 아마존
고객 중심의 플라이휠 구축 | 아웃사이드 인 | 고객 측정 지표 추적 | 핵심 원인 개선하기 | 고객이 원하는 것 | 유효슈팅 늘리기 | 데이 1 문화 | 고객 중심의 위험 | 이 시대 가장 위대한 비즈니스 리더 | 핵심 요약
4장 위대한 제품
: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무언가 중요한 것 | 효용성과 신뢰도 그리고 아름다움 | 대담한 생각과 디테일 | 부정적 피드백 구하기 | 열심히 아주 열심히 | 특수부대 | 제품 중심의 위험 | 이 시대의 에디슨인가? | 핵심 요약
5장 쥐어짜는 성장
: 트래비스 캘러닉과 우버
혁신가의 놀이터 | 실수와 비행 그리고 스캔들 | 영웅인가 악당인가? | 무조건적 신뢰 | 핵심 요약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
6장 개인의 선택
: 올인할 것인가 말 것인가?
찾는 것인가 창조되는 것인가? | 직업적 소명의 이점 | 천직과 현실 | 균형이란 무엇인가 | 내게 맞는 환경을 찾아서 | 생산적인 루틴 개발 | 핵심 요약
7장 조직의 당면 과제
: 집착의 육성
조직이 집착할 일 결정하기 | 조직 모델 선택하기 | 강박적인 직원의 고용 임계치 | 의미 있는 과제 | 견제와 균형 설계 | 강박적 집착의 함정 관리하기 |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의 지상과제 | 핵심 요약
감사의 말
주
“미친놈만이 미친 결과를 얻는다!”
잡스, 머스크, 버핏, 베이조스, 캘러닉…
시장의 판도를 바꾼 몰입광들의 일하는 법
“성공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깨어 있는 시간에는 쉬지 말고 일하세요. 밤늦게까지 일한 다음 잠자리에서도 비전에 대한 꿈을 꿀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일주일에 7일을 그렇게 사세요. 주당 40시간 일해서는 혁명적인 제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그런 식으로는 안 됩니다!”
만약 당신이 일하는 회사의 사장이나 상사가 이렇게 말한다면 어떻겠는가? 일과 삶의 균형을 강조하며 직원을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리더가 존경받고, 능력 있는 인재를 가로막는 각종 규율과 정책을 폐기하는 기업문화가 각광받고 있는 요즘, 이게 무슨 시대착오적인 소린가 싶지 않은가? 그런데 저렇게 말한 사람이 ‘현대의 에디슨’으로 불리는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Elon Musk라면?
경영전략 컨설턴트이자 예일 대학교에서 조직행동학 박사 학위를 받은 로버트 브루스 쇼Robert Bruce Shaw 박사는 애플과 아마존, 테슬라, 우버, 에어비앤비, 넷플릭스 등 위기에도 흔들림 없이 초고속 성장을 이어가는 첨단 기업들을 오랫동안 연구했다. 해당 기업들의 조직과 팀 운영 방식, 수익모델과 경영전략 등을 파헤쳐 가던 그는, 이들 기업엔 회사 브랜드만큼이나 유명한 리더가 있고, 그들 모두 특별한 사명감으로 일에 자신의 삶을 통째로 바치는 워커사우루스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이들에게서 놀랍도록 흡사한 성격적 기질이 포착됐는데, ‘업세션obsession’ 즉 강박적 집착이었다. 현시점 성공의 열쇠로 꼽히는 ‘그릿’만으로는 완전히 설명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릿으론 부족하다!”
성공을 완성하는 마지막 퍼즐
강박적 집착은 그릿까지 넘어선다.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은 더욱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좀 더 특별한 집중력으로 더 집요하게 일을 추진한다. 제프 베이조스나 일론 머스크, 트래비스 캘러닉 등을 단순히 ‘그릿을 가진 리더’로 지칭하면 절반의 설명밖에 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