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민주주의를 지켜 나가야 하는 12가지 이유
저자 김해우
출판사 단비어린이
출판일 2021-09-18
정가 12,500원
ISBN 9788963012544
수량
사소한 의사 결정부터 대통령을 뽑는 중대한 일까지
우리 일상 곳곳에서 함께 숨 쉬는 민주주의를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초등 사회교양 필독서!

민주네 교실에서 학급회의가 열렸습니다. 미술부, 체육부, 학술부, 환경부 등 각자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동아리에 지원하고 각 부장을 뽑는 것이 안건이었지요. 민주는 운동을 좋아해 체육부장에 지원했는데, 회장 독재가 이렇게 말합니다.
“여자가 무슨 운동이냐. 힘도 없는 게. 차라리 미술부에 들어가지 그래.”
그러자 학급회의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되고, 여자아이들과 남자아이들 편이 나뉘어 대립하게 됩니다. 민주는 카리스마 있는 독재의 모습이 멋져 보여 회장 선거 때 독재에게 표를 주었는데, 이제 보니 뭐든 제 마음대로고, 아이들 말은 듣지도 않는 것 같아 화가 났지요. 독재는 독재대로, 학급회의를 엉망으로 만든 민주가 귀찮았습니다. 지켜보고 있던 선생님은 누구의 편도 들어주지 않고, 민주와 독재에게 각각 과제를 내주었지요.
얼마 후, 독재의 제안으로 학급회의가 다시 열립니다. 그리고 독재의 개인적 판단이 아닌, 민주적 방법으로 체육부장을 다시 뽑았지요. 과연 민주는 원하던 체육부장이 되었을까요?

《민주주의를 지켜 나가야 하는 12가지 이유》는 민주네 교실 학급회의를 소재로 하여 민주주의의 의미와 역사, 가치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는 그림책입니다. 초등학생에겐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주제지만, 교실에서 벌어지는 일을 소재로 하여 접근하기 쉽고 재치 있는 그림이 함께 있어 보다 이해하기 쉽지요.

오늘날 우리는 누구나 당당히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고, 원하는 사람을 지지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으며, 간섭 없이 사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극히 당연한 권리 같지만, 이 권리를 지키기 위해 세계 곳곳에선 아직도 시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불과 수십 년 전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였지요. 대통령이란 권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 법을 바꾸고 불법 선거를 했으며, 정권을 비판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