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개정판
저자 박형준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1-06-21
정가 18,000원
ISBN 9788950996109
수량
프롤로그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PART 01 방탄소년단이라는 신화
방탄소년단 신드롬, 그 진원지는 해외다
수많은 기록을 갈아치운 ‘기록소년단’
‘흙수저 아이돌’이 일군 중소기업의 기적
방탄소년단이 높이 평가받는 이유
방탄소년단 신화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
진정성과 소통의 힘에 눈뜨게 한 방탄소년단


PART 02 방탄소년단 성공의 네 가지 축 T.T.W.V.
CHAPTER 01 방탄소년단과 캐즘마케팅: 세계 정복의 최적 타이밍은?
글로벌 K팝 시장이 달구어지다
글로벌 시장을 읽는 도구, 산업 수명 주기
‘아묻따 혁신’은 차라리 독이다
도입 단계의 늪, 캐즘이란 무엇인가
캐즘 극복 원칙 1-시장이 충분히 달구어질 때를 기다려라
캐즘 극복 원칙 2-한 마리 토끼만 좇아라
캐즘 극복 원칙 3-‘3의 법칙’을 기억하라
SUMMARY 1 세계 정복의 타이밍

CHAPTER 02 타기팅: 1퍼센트의 고객에 집중하라
타기팅하지 않은 마케팅은 언제나 틀린 것이다
고객을 도미노처럼 쓰러뜨려라
사람은 누구나 ‘따라쟁이’다
뉴발란스의 1퍼센트 타기팅: 연예인 이름값 뛰어넘은 여고생의 힘
유행은 비주류에서 시작한다
방탄소년단이 고객을 분류한다면?
엑소는 수도권부터, 방탄소년단은 지방부터
키엘의 1퍼센트 타기팅: 폭발력을 응집시켜라
노스페이스의 1퍼센트 타기팅: 비주류의 패션시장 정복
국민 히트 상품이 되는 비결
〈모나리자〉는 어떻게 유명해졌을까?
재채기로 인한 나비효과, 스니저
방탄소년단, K팝 시장의 룰을 바꾸다
스니저를 타깃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하라
할리데이비슨의 실수
말은 쉽지만 실제로 그럴 수 있을까?
SUMMARY 2 타기팅의 방법

CHAPTER 03 완전완비제품의 조건: 항상 최고일 필요는 없다
최고가 아니어도 괜찮다
PDA는 망하고 스마트폰은 흥한 이유
완전완비제품의 성공을 위한 기본 요소: 타이밍과 타기팅
고객이 진짜로 원하는 게 뭘까?
차별화보다는 기본에 충실하라
S
‘방탄소년단은 어떻게 성공했을까?’
마케팅의 언어로 BTS를 바라보다

이제는 ‘BTS’라는 약어가 더 익숙한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받았고, 빌보드 핫200에서 1위, 전 세계 구글 트렌드 검색 1위, 트위터 팔로어 1,500만에 1억 뷰가 넘는 뮤직비디오만 열세 곡이 넘는다.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방탄소년단은 이미 인문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뮤즈(muse가 되었는데, 이번에 국내 처음으로 그들의 성공 비결을 마케팅 관점에서 분석한 『BTS 마케팅』이 출간되었다.
많은 전문가들이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우리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진심’이라고 진단한다. 그리고 눈에 보이지 않는 그들의 ‘노력’에 더 집중해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데뷔 전부터 연습벌레로 알려져 있었으며, 세계적인 스타가 된 현재까지도 변함없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정말 노력만 가지고 성공을 이룰 수 있을까? 진심을 담은 열정과 에너지도 중요하다. 그 무엇보다도 얻기 힘든 중요한 성공 요소다. 하지만 단순히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진심, 노력 등 피상적이고 원리적인 수준으로만 이해한다면 올바른 판단이라 할 수 없다. 더구나 이들의 성공 모델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려고 한다면 ‘진심’이나 ‘노력’ 같은 피상적 접근이 아닌, 방탄소년단의 활동 사실과 결과를 경영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이해하는 큰 축으로 ‘캐즘(chasm’과 ‘플랫폼(platform’을 든다. ‘캐즘’이란 마케팅 이론에서 ‘처음에는 사업이 잘되는 것처럼 보이다가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마치 깊은 수렁에 빠지는 것과 같은 심각한 정체 상태에 이르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최근 팝 시장에서는 아티스트의 인지도를 확산시키고 화제를 전파하는 유튜브, 트위터 등 네트워크 플랫폼과 플랫폼 사용자(팬의 역할이 매우 크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은 2013년 데뷔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