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의 글 히트작이 만들어지는 0.1퍼센트의 순간
서문 전 세계가 아는 유명한 노래
제1부 히트 메이킹의 심리학
제1장 마법과도 같은 반복적 노출의 힘
명성과 친숙성-미술, 음악, 정치
제2장 ‘친숙한 놀라움’을 추구하라, 마야 원칙
깨달음의 순간-TV, 기술, 디자인
제3장 언어 안에 숨겨진 멜로디
반복의 힘-노래와 연설
Hit Making | 소름
제4장 신화를 만드는 심리 I: 이야기의 힘
수천 개의 클리셰 모음 〈스타워즈〉
제5장 신화를 만드는 심리 II: 히트의 이면
스토리텔링이 무기다
제6장 유행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인기 있어서 좋아 vs. 인기 있어서 싫어
Hit Making | 쿨 키즈(cool kids
제2부 히트 메이킹의 경제학
제7장 히트의 무작위성, 0.1퍼센트 확률의 세계
티켓, 카오스 그리고 로큰롤 역사상 최고의 히트작
제8장 근거 없는 바이럴 신화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의 엄청난 성공에 숨겨진 비밀
제9장 네트워크 효과, 팔로어의 팔로어
무리, 패거리, 광신적 추종 집단
Hit Making | 위풍당당
제10장 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I: 예측 경제학
예측이 좀처럼 들어맞지 않는 사업
제11장 대중은 무엇을 원하는가 II: 출판과 방송의 역사
우리가 뉴스에서 원하는 것(은 뉴스가 아닐지도……
Hit Making | 브로드웨이 828번지
제12장 히트 상품의 미래: 제국과 도시국가의 공존
친숙한 놀라움, 네트워크와 마법의 가루
감사의 글
옮긴이의 글 저널리스트의 탁월한 감각으로 풀어낸 히트 상품의 탄생 비화
“어떻게 폭발적 인기를 얻는가?”
전 세계가 열광한 메가히트작들의 성공 비밀!
〈삼시세끼〉 〈알쓸신잡〉 〈윤식당〉 〈꽃보다 ○○〉… 예능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제목들을 들었을 때 어느 한 사람의 이름이 떠오를 것이다. 바로 예능계의 ‘마이더스의 손’, 나영석 PD다. 참신한 아이디어, 살아 있는 리얼리티, 절로 웃음이 나는 장면 장면들. 그는 어떻게 손을 대는 작품마다 히트작으로 만들어내는 걸까? 혼자만 알고 몰래 써먹는, 마법 같은 비법이라도 있는 걸까? 새로운 컨셉의 예능을 매번 성공시키는 나영석 PD이지만, 그는 스스로를 ‘창의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 말한다. 이는 겸손의 표현이 아니다. 지난 6월, 칸 국제 광고제의 세미나 무대에 선 나영석 PD는 자신의 히트 비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마치 다큐처럼 사실적으로 보이지만, 사람들이 ‘현실에서 추구하는 판타지’를 보여주는 프로그램을 추구한다.” 대중은 처음부터 끝까지 새롭고 놀라운 것들로 채워진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친숙한 요소 속에 특별함이 섞여 있는 것을 좋아한다. 나영석 PD는 시대의 흐름을 잘 ‘관찰’하여 대중의 일상(친숙함 속에 그들이 추구하는 판타지(특별함를 살짝 섞어 히트작을 탄생시키는 것이다.
이는 비단 문화산업계에만 한정된 이야기가 아니다. 「애틀랜틱(The Atlantic」의 부편집장이자 「Inc.」와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30세 이하 영향력 있는 30인’ 중 한 명인 데릭 톰슨은 이 책, 『히트 메이커스』에서 다양한 분야에서 메가히트작들의 비밀을 과학적으로 분석하며 어떻게 특별함과 친숙함의 황금비율을 찾아낼 수 있는지, 또 그 같은 히트작들이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었는지 그 기제와 과정을 고찰하며 답을 찾아 나선다. 40년 넘게 팬덤을 유지하며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은 <스타워즈>, 시청률 신기록을 세우고 있는 <왕좌의 게임>뿐만 아니라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처럼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