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학급의 주도권은 학급담임이 가져야 합니다 _ 손지선
참여와 소통의 학급을 만들기 위하여 _ 송형호
1부 준비
01 담임은 바쁘면 안 됩니다
시테크는 필수 / 교재 연구의 시테크 / 방학에 미리 준비해야 일류
02 요즘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특징
요즘 아이들의 특징 / 요즘 학부모들의 특징
03 아이들을 대하는 마음가짐
‘문제’ 행동이 아닌 ‘낯선’ 행동으로 받아들이기 / 멀리 내다보고 기다려 주기 /
친절하지만 단호하게, 그리고 일관되게 / 관찰의 달인, ‘적자’생존 /
돌봄과 치유로 행복한 교실 만들기
04 온라인 학급경영 준비
소통의 선택권을 가진 아이들 /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 / 인생 선배로서 보여 줄 수 있는 것들
별면 | 학급경영 업무 효율성 높이기
2부 실전
01 담임 오리엔테이션
명함 나눠 주기 / 담임 소개와 목표 안내 / 우리 반의 특별한 점 소개 / 학부모에게 담임 소개
온라인은 이렇게 | 유튜브 라이브로 학급 오리엔테이션 진행하기
02 학급 규칙
해도 되는 것, 해서는 안 되는 것 선 긋기 / 학급 규칙을 통한 결과 안내 중심 훈육 /
학급 규칙 정하는 방법
온라인은 이렇게 | 패들렛으로 학급 규칙 정하기
03 주번 자율 선택제와 학급 1인 1역
주번 자율 선택제 / 학급 1인 1역
온라인은 이렇게 | 구글 공유 문서로 주번 및 1인 1역 신청하기
04 조회와 종례
주제가 있는 조회 / 종례 신문
온라인은 이렇게 |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과 소통하기
05 학급 행사
생일 파티 / 학급 야영 / 어버이날 이벤트 / 학급 문집
온라인은 이렇게 | 온라인 수업에서 학급 행사 진행하기
06 도난 사고 예방과 처리
소지품 실명제와 안내문 붙이기 / 3월에는 다른 반 출입 금지 / 담임
수십 년 학급경영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담임 멘토링!
‘교사들의 교사’로 불리는 송형호 선생님과 후배 교사 멘토링을 꾸준히 해 온 손지선 선생님, 두 선생님이 마음과 뜻을 모아 수십 년 학급경영 노하우를 집대성했습니다. 송형호 선생님의 ‘돌봄과 치유의 교실’ ‘참여와 소통의 학급’이라는 학급경영 철학이 바탕이 되고, 여기에 손지선 선생님의 온라인 학급경영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덧붙여진 것입니다.
담임이 가져야 마음가짐에서부터 오리엔테이션, 학급 규칙, 주번 자율 선택제와 1인 1역, 조?종례, 학급 행사, 지각 및 봉사 활동 지도, 학급 복지 제도, 생활기록부와 표창, 동료 학습 멘토링, 학교 폭력과 도난 사고 예방에 이르기까지 교실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는 학급경영의 기술이 이 책에 가득 담겨 있습니다. 풍부한 실제 사례를 토대로 하였기에 업무 효율성을 최대로 높일 수 있으며,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정리한 실전 기술을 제시하고 있어 교실에서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교사는 학생이 반항하고 대든다고 생각하지만, 아이들은 자기 문제만으로도 절실하고 복잡해서 선생님을 공격하는 데 자기가 가진 에너지를 쓸 만큼 한가하지 않습니다. 교사에게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아이가 나를 괴롭히려고 학교에 다니는 것 같을 테지만, 관점을 바꿔 ‘아이들이 많이 아프구나!’ 인정하면 갈등은 자연스럽게 해소됩니다. 아이들이 문제를 일으키는 건 사랑을 받고 싶어서지 잔소리를 듣고 싶어서가 아닙니다. _1부 준비 : ‘아이들을 대하는 마음가짐’ 중에서
미리 정한 테두리와 행동 한계를 넘어섰을 때 어떤 책임을 지게 할지도 학생들의 의견을 수합하고 토론하여 공동의 규칙을 만듭니다. 이렇게 회의를 거쳐 정한 내용을 어긴 학생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는 감정을 1퍼센트도 섞지 말고 결과에 대해 미리 안내한 대로 처리합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행동에 어떤 결과가 따르게 되는지를 사전에 알려 주고 사안 발생 시 그대로 처리하는 훈육 방식을 ‘결과 안내 중심 훈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