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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공유경제 2.0 : 코로나가 앞당긴 공유 플랫폼의 진화, 독점에서 나눔으로
저자 조산구
출판사 21세기북스
출판일 2021-02-03
정가 18,000원
ISBN 9788950994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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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코로나 시대 공유경제에 답이 있다

1장 코로나 시대 공유경제는 위기인가, 기회인가
공유경제 2.0 시대의 도래
과연 공유경제는 끝났을까?
코로나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방법
코로나 19가 던진 질문에 대한 답
시민 중심의 미래 경제체제
경제의 중심이 기업에서 시민으로
제곱 경제를 위한 새로운 경제 활력소
공유경제로 나아갈 수밖에 없는 이유
돈이 되는 공유경제
MZ(aMaZing세대의 욕구에 안성맞춤
지역경제를 살린다
심화하는 도시화와 1인 가구의 급증
사회적 가치의 재인식
자본주의에서 공유사회로의 전환이 시급하다
4차 산업혁명은 공유경제의 핵심 기반
공유경제는 자본주의의 딸이다
기존 기업들의 대응과 전략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업의 성격을 바꾸다
기존 서비스에 공유 모델을 접목하다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Tip 공유경제의 구성과 진화

2장 공유 플랫폼 전성시대
왜 공유 플랫폼인가?
새로운 사회 인프라, 플랫폼의 신뢰
인공지능에 의한 네이타 효과
글로벌 공유 플랫폼의 급부상과 조정
코로나19로 기로에 서다
코로나가 촉발한 공유경제의 팽창
새로운 경제의 법칙
진정으로 경제적인 경제 모델
제로의 힘·더 효율적이고 민주적인 경제 네 가지 공유
거래 모델
기업 간, 정부기관 간 공유의 잠재력
공유 플랫폼은 어떻게 수익을 내는가?

3장 공유 비즈니스는 어디로 가고 있나
공유모빌리티 | 마이크로모빌리티의 부상
한때 글로벌 온디맨드의 맹주를 꿈꾼 우버
우버의 경쟁자들
디디추싱, 중국을 넘어 세계로
집중의 힘을 보여준 리프트의 미래
세계 모빌리티 각축장
공유모빌리티의 다크호스, 테슬라
한국의 공유모빌리티
타다에서 얻은 교훈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
더욱 달아오른 마이크로모빌리티
공유공간 | 코로나 시대 공유숙박 시장의 확대
에어비앤비 100조 원의 의미와 전망
다양한 형태의 공간공유로 진화
2020년 7월 15일 한국 공유숙박이 시작된 날
여행숙박을 넘어 생활숙박
코로나 이후 공유경제의 반전이 시작됐다
더 다양해진 공유 비즈니스의 기회

코로나19가 팬데믹 상황으로 커지면서 공유경제가 끝났다는 말이 심심찮게 나왔다. 공유경제로 대표되는 우버나 에어비앤비가 커다란 타격을 받고 기업가치가 크게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점차 상황이 달라졌다. 우버는 음식배달을 하는 우버이츠와 사업 다각화를 통해 매출을 끌어올렸고, 에어비앤비는 최근 성공적으로 기업 상장을 하며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물론 공유승차와 같이 위축된 분야도 있지만 배달, 중고거래, 재능 분야 등은 오히려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비슷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공유경제가 코로나 시대에 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공유경제의 저변이 더욱 확대되고 활성화된 덕분이다.
공유경제는 인터넷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폭발했다. 고도화된 IT와 네트워크 기술은 누구나 접근하고 양방향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해준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스타트업 창업이 늘어나는 추세다. 이는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또 소유보다는 공유를 당연시하는 신인류가 모든 소비를 주도하는 세상이 온다는 시그널이다.
이제 모두를 위한 모두의 공유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책, 옷, 가방, 그림, 꽃, 카메라, 촬영장비, 차, 집, 재능, 주차공간, 가사노동, 유아용품, 식사시간, 창고, 심지어 회사의 유휴사원까지, 그저 선언적인 말이 아니라 이들 모든 항목에 대한 플랫폼 벤처기업들이 이미 창업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의 부록에 실린 공유기업 아이디어 찾는 법 33을 보면 새로운 공유 아이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소유 시스템에서 협력적 공유사회로의 전환
거대한 변화 속에 큰 기회가 숨어 있다

코로나는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사람들은 될 수 있는 한 다른 이와 대면 접촉을 피하는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 백신이 개발됐다지만 바이러스도 진화하고 있어 이런 사회적 거리두기 문화가 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