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부 이론편 >
제1장 리더십 이론의 변천
01 리더의 공통적인 특성
02 리더가 취해야 할 행동
03 환경에 따라 리더상은 바뀐다
04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에 주목하다
05 조직을 혁신하는 리더십
06 논리에 근거한 리더십
제2장 리더십과 관련있는 조직 행동
01 파워와 영향력
02 팔로워십
03 네트워크
04 비상시의 리더십
제3장 리더십 개발
01 리더의 성장 과정 연구
02 리더십 개발의 조직적 대처
03 진화하는 리더십 개발
< 제2부 실천편 >
제4장 리더십을 갈고닦다
01 바람직한 모습을 그리다
02 현 상황의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다
03 간격을 메우다
제5장 리더십을 발휘하다
01 목적·목표의 명확화와 공유
02 계획 수립
03 실행·회고
‘리더와 리더십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
우리 인류는 리더십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하면서도 예로부터 지금까지 리더와 함께 살아왔다. 처음 지구상에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씨족이나 부족에는 대부분 우두머리가 있었다. 이어서 부족보다 넓은 지역이나 나라를 다스리는 두목으로서 왕이나 황제가 등장 했다. 또는 집단 간 다툼의 현장에서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인물이 있었다.
‘사람들은 어떤 인물을 리더라고 부를까?’ 혹은 ‘어떻게 하면 사람들은 리더를 따를까?’라는 의문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이 질문에 대해 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시대가 흘러가면서 리더에 대한 다양한 생각이 등장했고, 또 서로 다른 생각들이 병존했으며 지금도 계속해서 생각의 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선 리더십 이론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그 역사를 되돌아보고, 시대의 변화 속에서 리더십에 대해 어떤 이유로 그러한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 정리한다.
예로부터 국가를 이끌어나간 뛰어난 정치가나 직업군인 등을 대상으로 리더의 특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그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인적인 자질과 속성이 무엇인지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었다. 특히 20세기에 접어들면서 리더십 이론에 심리학이 도입되면서 개개인의 자질과 특성을 파악했고 이를 개발하는 방법이 모색되었다.
리더의 자질과 특성이 아니라, 그들의 행동에 주목한 연구가 바로 ‘행동 이론’이다. 미스미 주지(三隅二不二의 ‘PM 이론’이나, 블레이크(Blake와 머튼(Mouton의 ‘관리 격자 모형(managerial grid’ 등이 대표적이다. 이로 인해 리더가 극히 소수의 비범한 사람이 아니 라, 일반 대중에게도 적용 가능한 리더 이론이 등장하게 된다.
보편적으로 유효한 리더의 특성이나 행동이 아니라, 집단이 처한 상황이나 조건에 따라 걸맞은 리더의 유형이 바뀐다는 가설 아래, 피들러(F.E. Fielder, 하우스(Robert J. House, 블랜차드(K. H. Blanchard 등이 연구를 발전시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