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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피파세대 소비심리를 읽는 힘 저성장 장기불황을 이길 최후의 블루오션, 일본의 시니어마켓 보고서
저자 전영수
출판사 라의눈
출판일 2016-09-22
정가 25,000원
ISBN 9791186039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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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시니어의 지갑을 어떻게 열 것인가?
1장. 왜 지금 시니어마켓인가?
1. 고령 사회, 시니어마켓에 주목하라
2. 시니어마켓, 신기루일까 파랑새일까?
3. 노후불안이 시니어마켓에 미치는 영향
4. 마켓 활성화로 다가올 불황을 극복하라
2장. 고령 사회, 세 가지 위험 신호를 읽어라
1. 저성장: 디플레의 경고등이 켜진다
2. 인구병: i 일할 사람이 줄어든다
ii 대도시만 남는다
3. 재정난: 이대로라면 곧 바닥이다
3장. 시니어, 왜 피파세대라고 부를까?
:피파세대(PIPA=Poor, Isolated and Painful Aged
1. 소득단절: 소득이 줄고 빈곤이 확산된다
2. 지출공포: 의료비가 늘고 가계가 흔들린다
3. 활로모색: 일하고 싶어도 일자리가 없다
4. 시니어를 피파세대라고 하는 이유
5. 가난하고, 외롭고, 아픈 피파세대
6. 지금의 50대는 피파세대 예비자들이다 (사례들
4장. 무덤덤한 시니어마켓, 어떻게 공략할까?
1. 시니어마켓 초기 반응이 미미했던 이유
2. 그럼에도 시니어마켓은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3. 일본의 시니어마켓에서 배워야 할 것들
4. 시니어, 그들의 소비욕구를 읽어야 할 때
5. 시니어시프트 시대의 도래
6. 시니어 타깃, 4가지 유형으로 세분화하기
5장. 시니어, 그들의 소비 심리를 알면 시장이 보인다
1. 피파세대 소비 환경의 3대 호재
2. 백세시대에 맞는 소비 키워드를 찾아라
3. 성공적인 시니어마켓 공략을 위한 기본 원칙들
4. 시니어마켓,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5. 시니어, 선입견을 버려야 제대로 보인다
6. 3不을 읽으면 답이 보인다
7. 시니어마켓, 경험 소비로 뚫어라
8. 쌈짓돈도 3E 앞에서는 무장해제된다
9. 늙음에 맞서는 GS세대를 잡아라
10. 한국판 하나코세대는 어디에 있을까
11. 시니어의 5단계 소비 욕구
제2부. 소비 욕구 5단계에 맞춰 시니어마켓을 뚫어라
6
출판사 서평
*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 ‘일본브릿지스톤’은 실패했고, ‘이키이키’는 성공했다, 둘 다 시니어마켓이 타깃이었다, 여성전용 피트니스클럽 ‘커브스’는 목욕탕도 없고 샤워시설도 없다. 그런데도 성공했다. 역시 시니어마켓이 주타깃이었다. 왜 성공하고, 왜 실패했을까?
1000만 인구가 시니어마켓의 잠재고객으로 곧 합류할 전망이다. 2050년이면 은퇴세대가 인구의 40%에 육박한다. 기업에게든 개인에게든 결코 놓칠 수 없는 거대시장이다. 그러나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장이다, 성공을 위해선 시니어마켓을 둘러싼 선행경험에서 실패원인...
* 이 책은
세계적인 기업 ‘일본브릿지스톤’은 실패했고, ‘이키이키’는 성공했다, 둘 다 시니어마켓이 타깃이었다, 여성전용 피트니스클럽 ‘커브스’는 목욕탕도 없고 샤워시설도 없다. 그런데도 성공했다. 역시 시니어마켓이 주타깃이었다. 왜 성공하고, 왜 실패했을까?
1000만 인구가 시니어마켓의 잠재고객으로 곧 합류할 전망이다. 2050년이면 은퇴세대가 인구의 40%에 육박한다. 기업에게든 개인에게든 결코 놓칠 수 없는 거대시장이다. 그러나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한 시장이다, 성공을 위해선 시니어마켓을 둘러싼 선행경험에서 실패원인·성공전략을 분석하는 건 필수다. 다행히 먼저 가본 일본의 사례가 풍성하다. 성장한계·인구악재·재정압박 등 무겁고 어두운 거시환경의 먹구름 양상이 대단히 닮은 일본은 고령소비와 관련한 천국과 지옥을 모두 경험했다. 그 천국과 지옥을 이 책에 담았다.
중요한 건 고객을 속속들이 이해하는 것이다. 소비자분석이다. 잠재고객의 내재성향은 물론 외부환경까지 정확하고 확실히 읽어내는 게 시급하다. 고객을 알아야 소구지점도 파악할 수 있다. 성공사업의 본질은 여기에 있다. 이 책의 목적도 여기에 있다.
* 출판사서평
거대한 인구집단, 새로운 슈퍼소비자가 온다!
그들은 언제 “기꺼이” 지갑을 여는가?
2020년 베이비부머 1세대가 65세로 접어들면, 이후 10년에 걸쳐 1,000만 인구가 시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