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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장자 예술철학
저자 송현주
출판사 한국학술정보
출판일 2019-03-29
정가 8,800원
ISBN 9788926887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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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 론 1. 연구 목적 2. 선행연구 분석 제2장 ‘자연’ 개념의 형성 배경 1. 자연의 어원과 용례 2. 『장자』에 내재된 ‘자연(自然’의 개념 1 ‘천(天’과 ‘도(道’ 2 ‘화(化’: 자생자화(自生自化 제3장 『장자』를 통해 바라본 심미적 관점의 한계 1. 타자로서의 물(物 1 대대(對待 2 언어[言]: 지칭[名]의 문제 2. 본성으로서의 정(情 1 감정의 정 2 본래의 정 3. 한정된 앎[知] 1 성심(成心 2 소지(小知 제4장 『장자』의 ‘자연’ 개념을 통한 심미적 관점의 한계 극복 1. 무대(無待적 인식의 전환 1 무대(無待 2 무언(無言 2. 인위 없는 마음: 허정(虛靜 1 무정(無情 2 허정(虛靜 3. 앎: 진지(眞知와 대미(大美 1 진지(眞知 2 대미(大美 제5장 결 론 참고문헌
??장자(莊子??에 나타난 ‘자연(自然’ 개념을 통해 오늘날의 예술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고, 심미적 관점의 한계와 극복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 장자는 미추(美醜도 시비(是非도 자연(自然이라는 큰 관점에서 보면, 모두 미미한 차이일 뿐이며 인간들이 지니는 편견이라고 말하였다. ??장자??에서 말하는 ‘자연(自然’ 개념은 가변성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예술을 경험하는 데 요구되는 개념인 것이다. 이에 필자는 본서를 통해 ??장자??에서 드러나는 ‘자연’의 어원과 용례를 살피고, 심미적 관점의 인식의 한계 범주로 설정한 물·정·지와 심미적 관점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 서론 중에서

《장자》 텍스트를 기초로 서술된 이 책은 ‘오늘날의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묵직한 화두를 던진다. 그동안 장자 예술철학에 대한 글은 다수 있으나 《장자》가 왜 예술적 함의가 많은지, 왜 예술적으로 바라볼 수 있고 심미적인지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이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서양화와 동양철학을 전공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예술과 철학 두 분야에 걸쳐 《장자》의 예술철학적 의미를 복합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예술전반 종사자들은 물론 예술전반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저자는 화가로 활동 중이기도 하다. 책 표지의 그림은 저자의 연작인
<행위의 정당성>
중 하나로 ‘행위의 반복’을 통해 ‘예술’임을 드러내는 한편 ‘예술이게끔 존재하게 하는 것은 저마다 다른 경험을 지닌 모든 개체들이 증명하게 된다.’는 저자의 철학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