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정관정요 제왕학
저자 안길환
출판사 책만드는집
출판일 2007-10-23
정가 10,000원
ISBN 9788979442694
수량
_인간경영 처세법

‘정관’은 당 태종 대의 연호로, 후대에 사람들은 이 시기를 ‘정관지치’라고 부르며 그의 치세를 칭송한다. 당 태종은 동양의 제왕들 중에서도 성군으로 꼽히는 인물인데, 통치 기간 동안 그는 율령 체제와 군정을 정비하고, 학예의 장려에 힘쓰는 등 선정을 펴 국세를 떨쳤다. 당 태종 사후 50년경 사관인 오긍이 현종이 태종을 닮아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편찬한 『정관정요』는 당 태종과 그를 보좌했던 명신들이 정치에 대해 논한 정치 문답집이다. 『정관정요』는 본가인 중국에서는 물론이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제왕학?인간학의 교과서로 오래도록 애독되어왔다.

당 태종은 청년 시절에 아버지 이연을 도와 당 왕조의 창업을 이루어낸 최고의 공로자였다. 당 왕조를 성립한 직후 도처에서 위협이 되고 있던 군벌 세력을 타도하고 당 왕조의 뼈대를 굳건히 하는 데 눈부신 활약을 펼쳤던 당 태종은 이후 아버지의 뒤를 이어 황제의 자리에 오른 뒤로부터는 수성에 모든 관심을 쏟았다. 그 수성의 고심이 『정관정요』 속에 집약되어 있다.

당 태종이 태평 치세를 이룩할 수 있었던 것에는 물론 그 자신의 군주로서 타고난 자질도 있었겠지만, 인재를 가까이 두고 그들과 끊임없이 정치에 관해 고민하고 논의했던 그 노력이 기여한 바가 컸다. 물론 이것도 그의 군주로서의 자질을 보여준 일례라고 할 수 있겠다. 그의 인재 등용은 그가 아직 진왕의 신분에 있을 때부터 시작되는데, 적대 관계였던 형 원길을 제거하고 그 수하였던 위징을 등용한 예는 그의 인물을 알아보는 안목과 하찮은 허물에 연연하지 않는 대범함을 보여준다. 이렇듯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가지고 있으면서 그것을 뒷받침하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던 그는 후세 여러 왕의 모범이 되어 그들의 치세에 영향을 끼쳤으며, 『정관정요』는 제왕학의 교과서로서 많은 왕이 읽고, 지침서로 삼았다.

_제왕학=리더학

‘제왕학’이라 하면 얼핏 현대의 우리에겐 동떨어진 이야기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