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현대인을 위한 필수금융법
저자 진홍기
출판사 법문사(직배
출판일 2018-02-28
정가 25,000원
ISBN 9788918091488
수량
제1장 금융자본주의와 금융제도
제1절 금융자본주의
제2절 금융제도
제3절 한국의 금융제도 확립 역사
제4절 현행 한국의 금융제도 개관
제5절 돈, 은행 그리고 국민경제

제2장 금융기관
제1절 은행의 탄생과 역할
제2절 한국은행
제3절 일반은행
제4절 투자은행
제5절 부채와 레버리지
제6절 장기주택담보(모기지대출(론과 자산유동화

제3장 보험회사
제1절 보험회사의 역사와 기능
제2절 보험회사

제4장 금융보조기관
제1절 예금보험공사
제2절 한국거래소

제5장 금융상품과 금융자본주의 시대에서 금융투자
제1절 금융상품의 본질
제2절 자산운용회사
제3절 파생상품거
제4절 금융투자업자

제6장 지급결제전문기관
제1절 개 관
제2절 금융결제원
제3절 한국예탁결제원

제7장 금융시장
제1절 개  관
제2절 채권시장
제3절 주식시장
제4절 주식파생상품시장

제8장 금융규제와 금융감독
제1절 경제안정과 정책결정
제2절 금융감독기구

제9장 금융과 인간의 투기행위
제1절 금융에 내재된 추잡함에 대한 애석한 장려
제2절 금융투기의 중요성
제3절 투기적 거품과 사회적 유행병
머리말
우리는 매일 방송이나 신문에서 금융시장에 대해 보도하는 것을 들으면서 산다. ‘부동산 버블’이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에서 ‘금리’를 올렸다느니, 어느 회사의 주식이 곤두박질했다느니, 미국이 ‘양적완화’를 했다느니 하는 말이 바로 그것들이다. 우리는 현재 돈이 돈을 버는 ‘금융자본주의’ 시대에 살고 있다. 비록 금융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존재하지만 이것이 전 세계로 전파되고 금융혁신은 거듭되고 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정작 우리들은 금융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채 주식에 투자하고, 펀드에 가입하거나 파생상품을 구입하는 등의 계약을 체결하기도 한다. 은행이 무엇을 하는 금융기관인지, 펀드는 무엇인지, 파생상품은 도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거래되는지에 대해서 잘 모르면서 말이다. 필자가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로부터 강의에서의 바람을 묻고 들어보면 그들은 돈 거래를 하면서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으면 좋겠다는 말들을 한다. 그런 학생들의 바라는 점을 알게 되면서 우리들이 금융기관과 올바르게 거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방법과 관련된 법을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이 앞섰다.
금융은 재테크의 하나로 돈을 굴려 더 큰 돈으로 만들어 주는 과학이 아니다. 오히려 우리들이 살아가면서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러한 목표를 이루는 데 도움을 주는 과학이라고 해야 옳을 것 같다. 그 목표는 개인, 기업,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금융관계법은 크게 ‘금융거래법’과 ‘금융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금융거래는 예컨대, 고객이 은행에 예금을 예치하거나 은행으로부터 돈을 꾸면서 자기 소유의 부동산을 담보로 제공하는 것 같이 금융기관과 일반인들이 하는 금융거래에 관한 법으로서 주로 민법, 기타 금융거래에 관한 특별법이 적용되는 분야이다. 한편, 이 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는 위와 같은 금융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하부구조로서의 금융법 즉, 이것을 쉽게 풀면 금융기관이 어떠한 일을 할 수 있도록 하게 하고 또,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