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MICE의 원리
제1절 MICE의 개념
제2절 MICE 산업의 구조
제3절 MICE의 특징
제4절 MICE 파급효과와 학문적 과제
제2장 MICE 마케팅의 개념
제1절 마케팅의 개념
제2절 서비스의 분류 및 MICE 서비스
제3절 MICE 마케팅 관리
제3장 MICE 개최지 관리
제1절 MICE 개최지
제2절 MICE 개최지의 CVB
제4장 MICE 마케팅 관리체계
제1절 MICE 마케팅 관리과정
제2절 MICE 상황분석 체계
제3절 MICE STP 전략
제4절 MICE 포지셔닝 전략
제5절 MICE 마케팅 믹스
제5장 MICE 의사결정구조
제1절 MICE 소비자 행동분석
제2절 MICE 개최지 선정 및 참가 동기
제6장 MICE 서비스 품질관리
제1절 MICE 서비스 품질
제2절 MICE 고객관리
제7장 MICE 브랜드 마케팅
제1절 MICE 브랜드 마케팅
제2절 MICE 브랜드 관리
제8장 MICE 마케팅 효과성 측정 및 계약서 분석
제1절 MICE 마케팅 효과성 측정
제2절 MICE 계약서 분석
제9장 지속가능한 MICE
제1절 지속가능 MICE 개념
제2절 ISO 20121 및 APEX/ASTM 표준 분석
제3절 표준적용 해외사례 분석
제10장 MICE 서비스올로지에 대한 이해
제1절 서비스올로지의 개념
제2절 MICE 서비스올로지 구성요소
머리말
MICE 분야의 학문적 체계를 정립하기 위하여 통섭적 접근 관점에서 inquiry paradigm을 구축하고자 한다. 다학문적인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일반 마케팅, 서비스 마케팅, 관광 마케팅을 다루면서 MICE 마케팅의 내용을 채워나가야 한다. 그러나 논리 전개의 일관성이 다소 미흡하고, 중복되는 면이 간혹 보이곤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 교재는 아직 수정 및 보완할 사항이 많은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교재는 MICE 마케팅 관리를 학습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MICE 마케팅 관리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MICE 마케팅 관리를 학습하면, 마케팅의 이론은 물론 MICE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책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동태적으로 변화하는 기업환경에서 교재에서 소개되는 원리를 학습하고, 사례 분석에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점에서, 본 교재는 MICE 마케팅의 원리와 사례를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영국의 철학자 Alfred Whitehead는 “학생들 머릿속에 아무리 많은 지식을 집어넣어 준다 하더라도, 사회에 나간 다음 학교에서 배운 바로 그 자세한 지식에 꼭 들어맞는 상황을 만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설령 그런 상황을 만난다 하더라도, 학교에서 배운 자세한 지식을 그 때까지 기억하고 있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정말로 도움이 되는 교육이란 학생들에게 몇 가지의 기본적인 원리들을 이해시키고,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정확한 지적이다. 교재를 통하여 MICE 마케팅 이론을 철저히 익히고, 현상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MICE 마케팅 관리를 잘 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