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01 기술의 이해
제1절 기술의 개념
제2절 기술과 과학
제3절 기초연구와 연구개발
Chapter02 지식의 이해
제1절 지식의 개념
제2절 지식의 응용
제3절 암묵적 지식의 응용
Chapter03 지식이전과 기술이전
제1절 지식이전의 개념
제2절 기술이전의 개념
제3절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이전
제4절 대학의 암묵적 지식이전 채널
제5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이전
제6절 대학의 암묵적 지식 전달 및 메커니즘 개발
Chapter04 국내 대 · 중소기업 산학협력 사례 인터뷰
제1절 인터뷰를 위한 사전준비
제2절 인터뷰의 주요요소 정의 및 추출
제3절 인터뷰 결과
Chapter05 혁신의 사례 및 마케팅
제1절 기업의 혁신사례
제2절 혁신을 수행한 세계적 기업가들
제3절 상품 혁신의 사례
제4절 혁신의 개념
제5절 마케팅의 개념
제6절 기업을 공격한 특허(혁신 사례
Chapter06 해외대학의 기술사업화 전략
제1절 미국 UC Berkeley 기술사업화
제2절 호주 Griffith 대학 기술사업화
Chapter07 산학협력과 미래혁신
제1절 산학협력
제2절 미래혁신
머리말
기술이전 특론으로 제목을 달았으나 너무 건방지고 거창한 것은 아닐지 조심스러운 마음이 먼저 든다. 본서는 필자가 11년간 대학현장에서 보고 느낀 기술이전의 실상과 산학협력을 가감 없이 보여주고 싶은 마음에서 진솔하게 쓰고자 했다. 또한 박사학위 논문을 준비하면서 여러 다양한 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한 결과를 사장시키지 않고 여러 대중들과 함께 하고픈 욕심에서 글을 쓰게 되었다. 그런 이유로 필자의 박사학위 논문인 “대학의 암묵적 지식이전 메커니즘에 관한 연구”를 주로 참조하면서 이론 및 산업체 인터뷰 부분을 집필에 주로 활용했다.
기술이전을 논하기에 앞서서 우선 기술이 무엇이며, 과학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해야 하며, 기술은 과학에 종속된다는 잘못된 관념을 바로잡고자 했다. 그리고 시중에 공개된 서적들은 대부분이 기술이전의 실무만을 주로 서술하지만 실무를 시작하기 전에 기술이전과 관련된 이론을 공부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다. 그러나 마땅한 이론서가 없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또한 기술이전과 함께 중요한 개념은 지식이전인데, 일반적으로 기술이전과 지식이전에 대한 차이점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어서 바로잡고자 했다. 지식이전을 논하기에 앞서서 지식의 개념과 종류를 알아야 하며, 지식의 활용으로 개인화 전략과 문서화 전략의 개념을 이해해야 기업지식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본서는 학술적인 측면에서만 집필한 것이 아니라 기업CEO나 임직원 및 벤처창업을 앞둔 분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기업사례를 다루고자 했다. 기술이전을 받는다는 것은 결국 기업의 상용화와 연계하여 매출증대에 기여하기 위함이므로 마케팅과 제품혁신을 함께 이해해야 함은 물론이다. 본서는 그런 측면에서 혁신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노력하였다.
기업에 몸담고 있는 분들은 기업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응용이 되는지를 이해하고 있어야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올바른 태도와 자세를 가질 수 있다. 본서는 그런 측면에서 기업에서 직접 응용이 가능하도록 여러 학자들의 기업지식의 창출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