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올바른 예절과 인간성을 기르는 인성교육 교과서”
모든 학문의 입문서인 ≪소학≫은 인간교육의 절대적인
원리가 담겨있는 인성교육의 기본 지침서이다.
아동교육의 기본 지침서였던 ≪소학≫의 근본은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다.
예의범절(禮儀凡節과 수신도덕(修身道德 및 논어(論語
맹자(孟子 등 여러 사적을 모은 인성교육의 기본 지침서이다.
小學은 內 ㆍ 外 2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內篇에서는 經傳을 인용한 유교 윤리의 개론을 말한 것이고, 外篇에서는 內篇에서 설명한 것을 중국 古代와 漢나라 이후...
“올바른 예절과 인간성을 기르는 인성교육 교과서”
모든 학문의 입문서인 ≪소학≫은 인간교육의 절대적인
원리가 담겨있는 인성교육의 기본 지침서이다.
아동교육의 기본 지침서였던 ≪소학≫의 근본은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다.
예의범절(禮儀凡節과 수신도덕(修身道德 및 논어(論語
맹자(孟子 등 여러 사적을 모은 인성교육의 기본 지침서이다.
小學은 內 ㆍ 外 2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內篇에서는 經傳을 인용한 유교 윤리의 개론을 말한 것이고, 外篇에서는 內篇에서 설명한 것을 중국 古代와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言行에 의하여 실증한 것이다.
內篇은 立敎 ㆍ 明倫 ㆍ 敬身 ㆍ 稽古의 4권으로 이루어져 있고, 外篇은 嘉言과 善行의 2권으로 이루어져 있다.
立敎에서는 어린이들을 가르치는 본질과 그 중요성을 말하고 있으며, 明倫에서는 父子 ㆍ 君臣 ㆍ 夫婦 ㆍ 長幼 ㆍ 朋友의 五倫에 대하여 밝히었고, 敬身에서는 宋나라 학자들의 敬身의 내용이 明倫의 실행에서 벗어나지 않음을 밝히고 있으며, 稽古에서는 옛사람들의 言行을 모은 것이다.
嘉言에서는 중국 고대와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아름다운 言行을 모은 것이며, 善行에서는 주로 漢나라 이후 사람들의 善行을 모은 것이다.
아동교육의 기본 지침서였던 소학(小學에서는 “일곱 살이 되면 사내아이와 계집아이를 같이 앉게 하지 않으며 같이 음식을 먹지 않게 한다. 여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