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축사 1 반야월(가수/작사가 ‘무너진 사랑탑’과 창작가요의 다보탑
축사 2 남일해(가수 손짓해 주는 듯, 울려만 주는 듯
책을 내면서·민경탁
Ⅰ부
화보 사진으로 보는 나화랑의 음악인생
민족의 깊은 정서를 음악에 담아낸 인생
나화랑의 작곡·편곡·연주 음반과 작곡집들
Ⅱ부
연주, 작·편곡, 음반 제작과 운명적으로 동행한 인생
1. 한국 가요계의 선구적 작곡가들
2. 음악적인 가문과 천부적 재능
3. 클래식에서 대중가요로
4. 가수에서 작곡가의 길로
5. 한국 가요 진흥에 날개를 퍼득이다
6. 나화랑과 관계 깊었던 가요 예술인들
가 수 송민도
가 수 윤일로
가 수 도미
가 수 남일해
작사가 김운하
가 수 이미자
가 수 박재란
작곡가 임종수
가 수 김광남
7. 대중에 아부하지 않고 앞서 가는 자세로
8. 반짝이는 가요탑, 굴곡 많은 인생 노정
조 트리오 : 조규천·규만·규찬
Ⅲ부
전통과 외래 양식이 접목된 가요 유실수(有實樹
1. 나화랑이 만든 가요들
가. 작곡 데뷔곡 《삼각산 손님》
나. 나화랑의 대표곡 《무너진 사랑탑》
건국 60년 기념 명가요 60선
다. 민요, 신민요, 민요풍의 작품들
라. 유명 서정가요들
박제홍의 출세작 《제물포 아가씨》
도미의 공식 데뷔곡 《비의 탱고》
도미의 대표곡 《청포도 사랑》
남일해의 대표곡 중 한 곡인 《이정표》
이미자의 데뷔곡 《열아홉 순정》
최숙자의 인기를 추월한, 이미자의 《님이라 부르리까》
드라마와 영화 주제가 이미자의 《정동대감》
1 나화랑의 지명성(地名性 가요
2 나화랑의 인명성(人名性 가요
3 나화랑의 사회성·역사성 가요
가 4·19 혁명 관련 가요
나 5·16 군사정변 지지 가요
다 남북 이산가
출판사 서평
나화랑 그의 인생과 음악
《열아홉 순정》으로 이미자를 데뷔시킨 나화랑은 《무너진 사랑탑》 《한양낭군》 《뽕따러가세》등 많은 가요를 작곡했으며, 《도라지맘보》《닐니라야맘보》《아리랑쓰리랑》 《소문난 금실이》 《가야금 타령》등 신민요풍의 가요및 향토민요를 많이 작곡한 작곡가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한국의 한 작곡가의 업적을 한국가요사의 한 좌표에 앉히려 노력하였다. 한국 대중가요계의 1세대 작곡가 중 한 분이었던 나화랑 선생의 가요 인생과 그 가요사적 업적을 종합적으로 조명하려 노력하였다. 이 책 제2부에서는 나화랑의 가요...
나화랑 그의 인생과 음악
《열아홉 순정》으로 이미자를 데뷔시킨 나화랑은 《무너진 사랑탑》 《한양낭군》 《뽕따러가세》등 많은 가요를 작곡했으며, 《도라지맘보》《닐니라야맘보》《아리랑쓰리랑》 《소문난 금실이》 《가야금 타령》등 신민요풍의 가요및 향토민요를 많이 작곡한 작곡가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는 한국의 한 작곡가의 업적을 한국가요사의 한 좌표에 앉히려 노력하였다. 한국 대중가요계의 1세대 작곡가 중 한 분이었던 나화랑 선생의 가요 인생과 그 가요사적 업적을 종합적으로 조명하려 노력하였다. 이 책 제2부에서는 나화랑의 가요 인생을 작가론적 측면에서 연대기적으로 서술하였다. 나화랑 선생이 구전하던 한국민요를 편곡·지휘·제작하여 음반으로 무수히 제작해 낸 업적을 발견하게 된 것은 새로운 사실이었다. 제3부에서는 선생의 가요들을 작품론적 측면에서 해설 및 비평하였다. 작곡가·편곡가로서의 나화랑 인기곡에 대한 한국 가요사적 의의를 논하되 저널리즘적 진술도 가미하였다.